도봉구

(신하식 기자) 도봉구가 모든 주민이 함께하는 줄이고, 다시 쓰는 ‘생활폐기물 감량사업’ 추진으로 지속가능도시 구현에 나선다.

구는 재활용 가능자원 분리배출 강화로 생활쓰레기 매립량 및 소각량 감소를 이뤄내 수도권 매립지 및 소각시설 의존도를 낮추는 생활폐기물 감량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구는 2022년까지 2018년 기준 24,442톤의 생활폐기물을 10%(2,444톤) 감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구는 ▲청소도우미 운영 ▲초등학교대상 자원순환 실천 교육 ▲공공기관 1회용품 사용 제로화 ▲1회용컵 전용수거함 설치 ▲단독주택 폐비닐 요일제 시행을 위한 홍보 및 실행 ▲다회용품 대여추진 ▲클린 기동반 운영 ▲상습 무단투기 지역 단속 및 점검 강화 등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구는 폐기물 감량 추진을 위해 동주민센터, 민간위탁기관에서도 1회용품 반입 및 사용금지를 독려하고, 이를 관내 공공기관과 연계된 모든 기관까지 확대 실시하고 있다.

특히, 구는 단독주택 및 상가지역에서 올바르게 배출되지 않아 버려지고 있는 폐비닐에 대해 올해 연말까지 집중 홍보활동을 진행하고, 2020년부터 단계적 시행을 통해 주민들이 혼란 없이 폐비닐 분리배출에 동참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구는 내년 1월부터 8월까지 폐비닐 분리배출 요일제 시범운영 기간을 운영하고, 내년 9월부터 전면 시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