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일 외교장관 회담 참석차 중국을 방문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0일(현지시간) 중국 베이징 구베이수이전에서 왕이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을 만나 악수하고 있다. 베이징=신화/뉴시스

(박진우 기자) 한·중·일 외교장관은 21일 3국 협력이 양자 간 갈등에 영향을 받아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강경화 외교부장과 왕이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은 이날 오전 베이징 구베이수이전에서 제9차 한중일 외교장관회의를 열고 한일 갈등 어려움 속에서도 3국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다.

강경화 장관은 한중일 외교장관회의 후 공동기자회견에서 “3국은 자유롭고 공정한 규범을 기반으로 지난 20년 동안 다자무역을 통해 번영을 이뤘다. 이 같은 자유로운 원칙 하에서 협력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양자 관계에 영향을 받지 않고 흔들림 없이 3국 협력이 이뤄져야 한다”면서 “한반도 평화와 자유 무역 공고화에 기여하고 3국 협력을 통한 양자 관계 증진도 기대한다”고 말했다.

왕이 국무위원은 “3국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다. 3국 간 갈등은 건설적 태도로 풀고, 대화와 협력으로 나아가야 한다”면서 “양자 간 갈등이 3국 협력에 영향을 끼쳐선 안 된다.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노 다로 외무상도 “3국은 세계 번영에도 중요한 일을 하고 있다. 3국의 양자관계가 3국 관계와 협력의 발판”이라며 “양자 관계의 어려움 속에서도 3국 협력을 멈추지 말아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