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진화 기자) ‘식민지 근대화’론 등을 다뤄 논란이 된 책 ‘반일 종족주의’ 저자들이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로부터 모욕을 당했다며 검찰에 고소했다.

이영훈 전 서울대 교수를 비롯한 ‘반일 종족주의’ 저자 6명은 20일 조 후보자를 모욕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소장을 제출했다.

조 후보자는 페이스북 글을 통해 저자들을 ‘부역 매국 친일파’, ‘구역질나는 내용의 책’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조 후보자는 아무런 근거 없이 이 책을 ‘구역질난다’고 비방하고 필자들을 ‘부역 매국 친일파’로 매도해 학자로서의 명예를 크게 훼손하고 인격을 심히 모독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는 학문과 사상의 자유에 대한 중대한 침해로서 그의 이런 행위야말로 대한민국의 헌법정신을 부정한 것”이라고 밝혔다.

저자들은 “이 책은 기존 한국인의 일반적 통념과는 다른 새로운 주장을 담았으나 이는 수십 년에 걸친 필자들의 연구 인생의 결과를 담은 것으로 진지한 학술적 논의와 비평의 대상이 되어야 함이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일 뿐 아니라 청와대 민정수석이었고 현재 법무부 장관 후보로 지명된 이가 이런 행위를 한 데 더욱 엄중한 법적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