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인사청문회 대책회의에서 김도읍 의원이 18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12대 불가론'을 주장하고 있다. /뉴시스

황교안 “나라 망칠 사람을 장관 세우면 안 된다”

나경원 “청문회 아니라 수사 받으러 검찰 가야”

(이진화 기자) 자유한국당은 19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빗대어 "나라를 망칠 사람", "비리 종합선물세트"라며 공세 수위를 높였다. 또 조 후보자의 자진사퇴와 문재인 대통령의 지명철회를 촉구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불법 사모펀드, 차명 재산 등 막장 드라마를 연상시키는 의혹이 법무부 장관 의혹"이라며 "이 정도면 비리의 종합선물세트, 무한리필 후보자다. 위장이혼 재테크, 사학 재테크, 민정수석 재테크 편법의 달인"이라고 조롱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께서 의혹을 알고도 법무부장관 후보로 지명했다면, 이는 대통령의 대국민 조롱, 대국민 농락"이라며 "문 대통령도 속고, 야당도 속고, 국민도 속은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 괘씸하고도 위험한 가족사기단 의혹 정점에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서 있다는 것 자체가 얼마나 황당하고 서글픈 일인가. 당연히 즉각 사퇴해야 한다"며 "문재인 대통령께서는 즉각 지명철회 해주시라. (조 후보자는) 지금 인사청문회 자리가 아니라 수사를 받으러 검찰청에 가야될 것 같다"고 덧붙였다.

조경태 최고위원은 "사모펀드에 본인 재산보다 훨씬 더 많은 74억 이상을 약정했다. 거기다가 20대 자녀들이 3억 5500만원씩 약정했다. 이 20대들은 무슨 돈이 있어서 무려 3억원 이상을 약정하느냐"며 "20대 때 뜨거운 심장으로 민주주의 운동을 했다던 이 분이 50대 뜨거운 심장으로 사모펀드 한다"고 개탄했다.

황교안 대표는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자격이 없는 사람이다. (법무부 장관을) 해서는 안 되는 사람"이라며 "나라를 망칠 사람을 장관으로 세워서는 안 되는 것"이라며 강력 반대했다.

한국당은 이날 나경원 원내대표의 주재로 '조국 인사청문회 대책TF' 1차 회의도 가졌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한국당 간사인 김도읍 의원은 "조국 후보자가 투자한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의 실질적인 오너가 등기부상의 명의는 아니다"며 "조모 씨가 실질적인 오너인데 친척 관계를 주장하고 막후에서 회사를 운영한 것으로 본다"고 주장했다.

곽상도 의원은 "조국 후보자의 딸이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에서 유급했음에도 6학기 동안 장학금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도 19일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의 위장 의혹과 사모펀드 투자 등 각종 논란에 대해 '국론분열의 주역', ' 희대의 일가족 사기단' 등 강도 높게 비판했다. 조 후보자 지명을 문재인 대통령의 코드인사라고 지적하며 사퇴를 촉구했다.


이인영 “무분별 정치 공세-신상 털기 중단해야”

의원들도 사모펀드·위장이혼 관련 여론전 나서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인영 원내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박진우 기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19일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총력 엄호에 나섰다.

민주당은 조 후보자에 대한 무차별, 무책임한 인신공격과 신상털기 공세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야권의 의혹 제기에 대한 대응책을 논의하기로 했다.

이인영 원내대표 등 민주당 지도부는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한국당을 향한 비판 목소리를 높였다.

이 원내대표는 "한국당의 무분별한 정치공세가 점입가경이다. 검증 대상도 아닌 후보자 선친이나 10년 전 이혼한 동생 부부 등 가족사를 들춰내 낭설을 의혹으로 만들어 사퇴를 요구하고 있다"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이 원내대표는 "조 후보자는 물론 후보자 가족에 대한 무차별, 무책임한 인신공격과 신상털기 청문회로 진행하려고 하는데 즉각 중단하기 바란다"며 "청문회는 공직 후보자의 직책 수행을 위한 능력 자질, 도덕성 검증이 기본이고 목적"이라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가족 청문회로 변질되고 있는 상황이 후보자 가족에 대한 지독한 인권 침해일 수 있다는 점도 지적했다.

박주민 최고의원은 "의혹 제기는 있지만 증거가 없어서 과연 제대로 된 검증을 위한 의혹 제기인지 흠집 내기를 위한 주장인지 혼란스럽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사모펀드 투자 자체가 불법·위법하다고 볼 수 없고, 웅동학원 관련 소송에서는 승소한 이후 그 재산을 가져가기 위해 채권 변제를 위한 어떤 움직임이 있었나 살펴야 하는데 그러한 부분에 대한 언급이 없다는 점도 지적했다.

박광온 의원은 "사실상 진흙탕 싸움을 만들어 개각의 취지를 몰각 시키려는 야당의 의도가 분명히 있다고 본다"고 한국당을 비판했다. 이어 한국당이 청문회 날짜는 잡지 않으면서 검증을 회피하고 있다면서 “매우 불순한 의도"라고 말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이날 오전 라디오에 출연해 '조국 지키기'에 나섰다.

법사위 소속인 김종민 의원은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조 후보자가 투자 약정한 사모펀드 74억원 논란에 대해 "이 펀드가 어디에 투자했는지 모르는 블라인드 펀드라면 권장할 사안이다. 잘한 것"이고 두둔했다.

김 의원은 조 후보자 동생의 위장이혼 논란에 대해서는 "이 가정과 아이의 관계에서 상당히 심각한 상처를 주는 무책임하고 부도덕한 행동"이라고 우려했다.

우상호, 박범계 의원도 라디오에 출연해 이러한 취지의 발언을 이어갔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