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진화 기자)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19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에서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의 인사는 한마디로 정권 최고 핵심 실세에 대한 코드 인사이다"며 "국가적 위기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국론통합인데 이에 가장 크게 역행하는 코드인사를 대통령이 했어야 하는가의 문제이다"고 지적했다.

손 대표는 이날 "조 후보를 법률적으로 (논란이 옳고 그른지에 대해) 잘 모르겠다"며 "법률적 하자를 떠나 도덕적 잣대로 국론통합이란 정치적인 차원에서 조 후보자에 대한 논란이 국론을 분열시키는 일이 없도록 지금이라도 지명을 철회해달라"고 촉구했다. 

손 대표는 이어 "조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최고의 뜨거운 감자가 되고 있다"며 "조 후보자의 부인과 동생의 전처 사이에 부동산 위장거래를 했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웅동학원과의 소송사건이 문제로 제기되고, 사모펀드 투자도 문제가 되고 있다. 여기에 조 후보자가 젊을 때 사노맹(사회주의노동자동맹) 활동도 국가보안법 위반인데 법무장관이 될 수 있냐는 색깔론도 제기된다"고 언급했다.

손 대표는 그러면서 "법률적 문제는 청문회에서 시시비비를 가리고 객관적 사실이 반영되리라 본다. 법률적으로 조 후보의 행위가 위법인지를 논하려 하지 않다"며 "문제는 조 수석이 그동안 제기한 사회·도덕적 문제에 맞게 살고, 거기에 맞게 발언해왔는지의 문제이다"고 강조했다.

손 대표는 아울러 "조 후보자가 그동안 청와대 민정수석은 물론 SNS로 사회적 편가르기를 심하게 하고 사회분열 행위에 앞장섰다. 이번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해서도 친일이다, 반일이다 편가르는 데 앞장섰다"며 "지금 닥친 여러 국가적 위기 상황에서 국론을 통일하고 통합해야 할 대통령이 국론 분열의 주역인 조 후보자를 법무장관에 임명하는 것이 과연 옳은 자세인가"라고 비판했다.

손 대표는 또한 "어제는 김대중 전 대통령의 서거 10주기였다. 김 전 대통령의 리더십에 국민 모두가 그리워하고 존경하고 있다. 왜 그럴지 생각해야 한다"며 "가장 돋보인 것은 그분의 인사정책이었다"고 말했다.

손 대표는 이어 "측근과 심복을 내각에 앉히지 않고 정치적 반대파나 잘 알지 못하는 사람들을 중용했다. 능력과 경륜을 보고 사람을 써서 국가 위기를 극복하고 국론 통일을 이루고자 했다"며 "문 대통령은 이처럼 국민을 상대로 인사를 한 인사 경륜을 배우셔야 한다"고 주문했다.

손 대표는 그러면서 "야당과 정치권의 도움을 받아야 하고, 국민과 협조받을 일이 산적한 위기 상황이다. 여러 국난에 해당하는 위기 상황"이라며 "문 대통령은 국난을 타개하기 위해 조그마한 정치적 이해관계와 당파적, 사적 이해관계를 모두 벗어던지고 국민 대의를 보고 한반도 역사의 미래를 보고 이 문제를 해결해주길 간청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