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우 기자) 김수길 북한 인민군 총정치국장이 중국군 고위관계자들과 연쇄 회담을 열고 양국의 친선협조관계 확대 발전에 대해 논의했다.

조선중앙통신은 18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군사대표단 단장으로 중국을 방문하고 있는 조선인민군 총정치국장 육군대장 김수길 동지와 중화인민공화국 중앙군사위원회 정치사업부 주임 묘화 동지 사이의 회담이 16일 오후 베이징의 8.1청사에서 진행됐다”고 보도했다.

이날 회담에 북한 측에서는 군사대표단 관계자들과 주중 북한대사관 대사 및 대사관 국방무관이, 중국 측에서는 정치사업부 주임조리, 국제군사협조 판공실 주임을 비롯한 중국 중앙군사위원회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통신은 “김수길 동지는 조중 최고영도자 동지들의 숭고한 의도에 맞게 두 나라 군대들 사이의 친선협조 관계를 보다 높은 단계에로 확대발전시켜나갈 의지를 표명했다”고 전했다.

아울러 통신은 김 총정치국장 등 군사대표단을 환영하는 행사가 지난 16일 베이징 8·1청사 앞 광장에서 열렸다고 전했다.

이날 환영행사에는 북한 군사대표단과 주중 북한대사관 관계자, 먀오화 주임 등 중국 군사관계 당국자들이 참가했다.

또 북한 대표단은 같은 날 저녁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방중 당시 머물렀던 댜오위타이 국빈관에서 환영 연회를 가졌다.

김 총정치국장은 지난 16일 군사대표단을 이끌고 전용기편으로 베이징을 방문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