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충남 천안시 독립기념관에서 열린 제74회 광복절 경축식에서 참석하여 경축사를 하고 있다.

(박진우 기자) 청와대는 16일 북한이 문재인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에 대해 원색적인 비난을 쏟아낸 것과 관련 "남북관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가 이날 대남 비난 담화를 낸 데 대한 입장을 묻자 "청와대는 세 차례의 남북 정상회담과 그 합의 정신을 고려할 때 한반도 평화·번영을 위해 남북관계가 한 단계 더 발전해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이를 위해선 대화와 협력을 통한 문제 해결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조평통 담화는 보다 성숙한 남북관계의 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불만스러운 점이 있더라도 대화를 어렵게 하는 일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어 "불만이 있다면 역시 대화의 장에서 문제를 제기하고 논의할 일이라는 어제 대통령 광복절 경축사의 의미를 다시 한번 생각해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앞서 조평통 대변인은 이날 오전 조선중앙통신 담화를 통해 '허무한 경축사', '정신구호의 나열' ,'삶은 소대가리도 앙천대소할 노릇', '보기 드물게 뻔뻔한 사람', '겁에 잔뜩 질린 것이 역력' 등 문 대통령의 축사에 대해 원색 비난을 쏟아냈다.
또 "우리는 남조선 당국자들과 더이상 할 말도 없으며 다시 마주 앉을 생각도 없다"고 전했다.

이에 통일부는 조평통 담화에 "남북관계 발전에도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점을 분명하게 지적하고자 한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