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서울시의회 도시안전건설위원회 홍성룡 의원을 비롯한 전국 17개 광역시도의원들은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조치와 수출제한 조치 규탄 및 철회를 촉구하고 일본 전범기업 제품 공공구매 제한에 관한 조례안 제정을 예고했다.

(박진우 기자) 일본 아베정부의 수출규제와 화이트리스트 배제 추진에 대한 국민들의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진행 중인 가운데 서울시의회 도시안전건설위원회 홍성룡 의원(더불어민주당, 송파3)이 14일 일본 전범기업 제품 공공구매 제한에 관한 조례안 제정을 위한 전국 17개 광역시도의회 의원 기자회견을 가졌다.

제7차 일본군 위원부 피해자 기림의 날인 이날 홍 의원을 비롯한 전국 17개 광역시도의원들은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조치와 수출제한 조치 규탄 및 철회를 촉구했다.

이들은 "일본 전범기업 제품은 국산 제품으로 얼마든지 대체할 수 있음에도 정부기관이나 지방자치단체에서 무분별 하게 구매해 사용하고 있는 슬픈 현실"이라며 "청산하지 못한 일제의 잔재, 특히 전범기업은 우리사회 깊숙이 파고들어 있고 우린 그것을 잊고 살고 있는 것 같아 매우 안타깝다"고 지적했다.

이어 "일본은 대한민국의 고유 영토인 독도를 자국의 영토로 주장하는 등 청소년들에게 역사를 왜곡해 가르치며 미래세대에게 선전포고를 하고 있다"면서 "또 그들은 일본 대사관 앞에서 27년째 이어져 오고 있는 위안부 할머니들의 피맺힌 절규를 철저히 외면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우리 국민들을 강제 동원해 착취한 노동력으로 일어선 일본 기업들은 현재 세계적 기업으로 명성을 날리고 있지만 강제동원 피해자들에게 배상은 커녕 공식사과 조차 외면하고 있다"면서 "오히려 우리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판결을 국제질서에 대한 도전이라고 국제 여론전을 펼치고 최근에는 반도체 관련 핵심 소재 등에 대한 수출규제와 함께 백색국가에서 우리나라를 제외하는 결정으로 경제침탈 전쟁을 시작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에 조례안 제정을 통해 적어도 국민들의 세금으로 구입하는 공공물품에서 만큼은 전범기업 제품 사용을 제한해 우리민족 자존심을 지키고 올바른 역사의식을 확립하겠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그동안 일본의 계속된 침탈 행위에 대해 조용한 외교로 일관해 왔고 그 조용한 외교가 결국 이런 상황을 초래했다"며 "그래서 제도적으로 일본 전범기업 제품이 공공구매 되는 것을 방지하고자 조례를 제정하려고 전국 광역의회 의원들이 함께 모였다"고 설명했다.

이번 제정을 추진하는 조례안에는 ▲일본 전범기업의 정의 ▲일본 전범기업 제품 공공구매 제한 대상기관과 금액 ▲일본 전범기업제품 공공구매 지양에 대한 시장과 교육감의 책무와 이에 따른 기본계획수립 ▲일본 전범기업 제품 공공구매 지양에 대한 문화조성 노력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