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뉴시스

(이진화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0일(현지시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친서에서 '한미합동훈련이 끝나는 대로 협상을 시작하고 싶다'는 의지를 밝혔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김정은은 보낸 편지에서 한미합동 훈련이 끝나자마자 협상을 시작하고 싶다고 말했고, 그것은 긴 편지였으며, 그 중 많은 내용이 말도 안 되고(ridiculous) 값 비싼 훈련에 대한 불평이었다"고 밝혔다.

이어 김 위원장이 친서에 “단거리 미사일 실험(발사)에 대한 작은 사과가 있었고, 미사일 발사는 한미훈련이 끝나면 중단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머지않은 미래에 그를 만나길 희망한다"면서 "핵(核)이 없는 북한은 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국가 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의 친서는 지난 8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에게 전달됐고, 북한의 최근 단거리 탄도미사일 등 발사에 관한 입장을 비롯해 한미 연합훈련에 대한 내용이 주로 언급된 것으로 알려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의 최근 단거리 미사일 발사에 대해 "핵실험은 없었다. 미사일 실험은 언제나 단거리였다. 탄도미사일 실험, 장거리미사일 실험은 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북한은 지난 10일 새벽 또 다시 단거리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 두 발을 동해상으로 발사했다. 북한은 지난달 25일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이래 15일 동안 총 5차례에 걸쳐 단거리 탄도미사일 등을 발사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