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미국이 전시작전통제권 전환 검증을 위한 '후반기 한미연합지휘소훈련'을 11일 시작했다. /뉴시스

(박진우 기자) 한국과 미국이 전시작전통제권 전환 검증을 위한 '후반기 한미연합지휘소훈련'을 11일 시작했다.

합동참모본부는 "한미는 연합지휘소훈련을 11일부터 20일까지 진행한다"며 "이번 훈련은 전작권 전환에 대비해 기본운용능력(IOC)을 검증하고 확고한 군사대비태세 제고에 중점을 두고 시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합참은 훈련 명칭을 '후반기 한미연합지휘소훈련'으로 정했다. 한미는 올해부터 매년 연례적으로 실시하던 대규모 연합훈련을 없애고, 이번 연합연습에는 동맹 대신 새로운 명칭을 부여했다.

연합지휘소훈련은 병력과 장비는 실제 기동하지 않고 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 운용하는 지휘소연습(CPX)으로 진행된다.

통상 작전계획에 따라 위기조성→국지도발→전쟁개시→병력증원→반격작전→종료 등 일련의 상황을 가정하는데, 올해는 CPX를 통해 우리 군의 작전 수행능력을 평가하는 1단계 기본운용능력(IOC·Initial Operational Capability)을 검증·평가한다.

군 당국은 올해 한국군의 IOC 검증을 시작으로, 2020년 완전운용능력 검증, 2021년 완전임무수행능력 검증 과정을 거쳐 문재인 대통령 임기 내인 2022년까지 전작권 전환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연합연습 기간 북한이 무력시위를 이어갈지도 많은 관심이 쏠린다. 북한은 연합연습을 비난하며 최근 17일 동안 단거리 탄도미사일과 방사포를 5차례나 발사하는 등 무력시위를 거듭하고 있다.

합참은 "현재 북한군은 하계훈련 중에 있으며, 우리 군이 한미연합지휘소훈련을 시작함에 따라 북한의 추가 발사 가능성을 높게 판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