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왼쪽), 유승민 의원

(이진화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연일 유승민 의원과의 통합에 군불을 지피고 있다.

나 원내대표는 7일 총선을 앞둔 야권의 보수대통합과 관련해 “유승민 의원(바른미래당)과의 통합은 매우 중요하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유승민 의원과 통합을 안 하면 한국당에는 미래가 없다’는 취지로 한 일간지 인터뷰에 대해 “평소 생각”이라며 “지금 특별한 시기적 배경이 있는 건 아니고, 우리가 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 말씀드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결국 문재인 정권에 반대하는 우파의 가치들을 같이 할 수 있는 모든 분들이 함께 하는 것이 대한민국을 위한 길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런 의미에서 유승민 의원과의 통합은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유 의원과 보수 통합을 사전에 논의헀느냐는 질문에는 “구체적인 얘기를 한 적은 없다”면서도 “앞으로 저는 우파의 생각을 같이 하는 분들하고는 늘 열린 자세로 대화하려고 하고 있다”고 회동 가능성을 열어뒀다.

바른미래당과 당 대 당 통합을 염두에 두고 있느냐는 질문에는 “지금 당장이란 뜻은 아니다”라고 거듭 강조하면서도 “다만 큰 틀에서 그 방향으로 가는 것이 맞다”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유 의원이 내년 총선에서 대구가 아닌 서울에서 출마해야 한다고 언급한 데 대해선 “나의 기본적 생각과 방향”이라며 더 이상의 언급을 회피했다.

유승민 의원 등의 통합 여부를 황교안 대표와 논의했는지에 대해선 “아직 구체적인 논의가 있었던 건 아니다”라며 “저의 생각이고 그게 맞는 방향이라고 생각한다. 우리 당도 큰 틀에서는 그 방향으로 가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답했다.

총선을 8개월여 앞둔 시점에 나온 한국당의 공개적인 ‘구애’에 유승민 의원은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유 의원은 이날 국회의원회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나 원내대표의 언론 인터뷰에 대해 “드릴 말씀이 없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를 만나거나 한국당 측과 통합 논의 여부에 대해서도 “없었다”며 “초청한 적도 없다”고 잘라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