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는 글로벌 청소년 문화체험캠프 환영식을 개최했다.

(신영길 기자) 경북도는 여름방학을 맞아 해외 자매우호지역 청소년들을 초청한 가운데 지난 6일 오전 도청 다목적홀에서 글로벌 청소년 문화체험캠프 환영식을 개최했다.

러시아, 중국, 몽골, 베트남 4개국 10개 지역 청소년 73명이 참가한 이번 캠프는 지난 5일부터 5박 6일 동안 경북도 일원에서 진행되며, 경북의 역사․문화를 체험하고 산업현장을 방문한다.

이날 환영식에 주중철 경북도 국제관계대사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지역별 자기소개, 경북도 홍보동영상 시청과 신청사 투어 등 각 지역 청소년들과 만남의 시간을 가졌다.

캠프 기간 동안 청소년들은 도내 대학생들로 구성된 멘토들과 함께 안동 하회마을, 경주 불국사, 동궁과 월지, 국립경주박물관, 포항 호미곶 등 경북을 대표하는 문화관광지 탐방에 나선다.

또, 한글교실, 전통 성년식(관·계례), K-pop 댄스 배우기, 공연관람 등 체험학습 뿐만 아니라 포스코, 삼성 스마트시티, LG공장 등 신산업 현장도 둘러본다.

올해 4회째를 맞는 글로벌 청소년 문화체험캠프는 해외자매우호지역과의 교류협력을 위해 추진하는 국제교류사업 일환으로, 각 지역 청소년들간 소통의 장 마련과 경북에 대한 이해와 체험을 바탕으로 더 나은 교류협력 관계로의 증진을 위한 사업이다.

경북도는 1984년 미국 오하이오주와의 자매결연을 처음으로 현재 16개국 26개 단체와 자매결연 및 우호교류협정을 체결하고 문화․청소년․체육 분야에서 다양한 국제교류 사업들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도 여러 사업들을 진행하고 있으며 앞으로 보다 깊은 교류를 통해 친경북인을 양성하는 등 경북을 알리기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