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진화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통해 일본이 오는 2일 우리나라를 화이트리스트(전략물자 수출심사 우대 국가 목록)에서 제외할 것으로 예상되는 것과 관련 "아베 정부는 한일관계에 대파국을 초래할 위험한 각의 결정을 즉각 멈출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대한민국 정부와 국민은 정경분리의 원칙을 훼손하는 일본의 부당한 결정을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어 "대한민국은 화이트리스트 배제로 일본의 경제 보복이 노골화된다면 경제 전면전 선포로 가서 모든 수단 총동원해 단호히 대응할 것임을 분명히 경고한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또 "대한민국은 일본 제국주의에 맞서 치열한 독립운동을 통해 광복을 되찾은 불굴의 국민과 함께 한다"며 "이제 다시는 우리 국민 누구도 일본의 부당한 경제침략 행위를 절대 용납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일본의 경제침략 행위를 계기로 그 어떠한 경제적·기술적 압력과 부당한 보복도 결단코 용납하지 않겠다"며 "제2의 독립운동, 일본으로부터의 경제 독립운동과 기술 독립운동이 불처럼 일어날 것이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아울러 "일본이 대한민국의 경제적 피해를 기대하면 오히려 일본이 그 대가를 반드시 치를 것이고 국제사회에서 그 위상과 영향력이 급속히 실추하게 될 것임을 준엄히 경고한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본회의에서 처리 예정인 추가경정예산(추경)안과 관련해서는 "한국당이 송곳 심사를 한다면서 경제독립을 지원할 부품·소재 국산화 예산의 삭감 요구를 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사실이 아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어 "오늘 본회의에서 추경 처리에 차질이 생기지 않게 한국당의 전향적 자세를 충심으로 요청한다"며 "다른 어떤 이유에 앞서 일본의 경제침략에 맞서 담대한 총력전에 나서야 할 엄중한 시국이다"고 강조했다.

이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대한민국에 한마음 한목소리가 필요한 오늘 하루다. 적어도 오늘 만큼은 우리 안의 분열과 갈등은 피해야 한다"며 "오늘 본회의에서 여야를 떠나 단합된 모습이 있기를 기대한다. 추경안과 민생경제 법안이 순조롭게 처리되도록 한국당을 비롯한 야당의 협조를 간곡히 요청드린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