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1차 일본수출규제대책 민관정 협의회 참석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뉴시스

(이진화 기자) 일본의 수출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여야 5당의 초당적 기구인 '일본 수출규제 대책 민관정 협의회'가 31일 공식 출범했다.

협의회는 이날 국회에서 여야 5당, 정부, 재계, 노동계가 모여 첫 회의를 열고 기구 운영방안과 향후 대응전략을 논의했다.

홍남기 부총리는 브리핑을 통해 "오늘 모든 참석자들이 일본이 과거사 문제에서 비롯된 외교적 사안에 대해 경제적 수단을 가지고 특정 국가만을 타깃해 수출 규제 조치를 취한 것은 매우 부당하고 부적절한 것이라는 의견에 일치를 이뤘다"고 밝혔다.

협의회는 이날 7가지 합의사항을 도출했다. 협의회는 일본 정부가 3대 품목 수출규제 조치를 조속히 철회하고 양국 간 협의에 나설 것을 촉구하고, 일본이 현재 준비 중인 추가적 조치의 절차 진행을 즉각 중단한 것을 강력히 요구했다.

이날 첫 회의에는 여야 5당 정책위의장과 홍남기 경제부총리, 조세영 외교부 1차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이 참석했다.

민간에서는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등 경제단체장들이 함께했다.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 등은 불참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