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정철 민주연구원장

(박진우 기자) 일본의 수출 규제로 불거진 한일 갈등이 내년 총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내용의 보고서를 배포했던 민주연구원이 지난달 31일 “충분한 내부 검토 절차를 거치지 않은 상태에서 부적절한 내용이 나갔다”고 해명했다.

민주연구원은 지난달 30일 ‘한일 갈등에 관한 여론 동향’이라는 보고서에서 “원칙적 대응을 선호하는 여론에 비춰볼 때 총선 영향은 긍정적”이라고 분석하고, 이 보고서를 민주당 의원들에게 이메일로 배포했다.

보고서는 KSOI(한국사회여론연구소) 여론조사를 인용, “최근 한일 갈등에 관한 대응은 총선에 강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역사 문제와 경제 문제를 분리한 원칙적인 대응이 중요하다”고 분석했다.

역사 문제와 경제 문제 분리에 기초한 원칙적 대응을 선호한다는 응답이 전통적 한국당 지지층을 제외하고 높게 나타났다는 것이다.

아울러 일본 수출규제에 대한 여야 대응 방식 차이가 총선 투표에 영향을 미칠지 여부에 관한 여론조사를 통해 “우리 지지층(민주당·86.8%)일수록 현 상황에 대한 여야 대응이 총선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본다”며 “원칙적인 대응을 선호하는 여론에 비춰볼 때 총선 영향은 긍정적일 것이다”고 판단했다.

자유한국당에 대한 ‘친일 비판’은 지지층 결집 효과는 있지만, 지지층 확대 효과는 크지 않은 것으로 봤다.

보고서는 “우리당 지지층에선 압도적으로 친일 비판에 공감”이라며 “스윙층인 50대(47.5%), 중도(53.4%)에서 상대적으로 공감이 많지만, 무당층(36.3%)에선 적다”라고 밝혔다.

파문이 커지자 민주연구원은 31일 유감을 표명했다. 민주연구원은 이날 입장 자료를 내고 “당내 의원들에게 발송한 한·일 갈등 관련 여론조사 보고서는 적절치 못한 내용이 적절치 못하게 배포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민주연구원은 한일 갈등을 선거와 연결 짓는 것에 동의하지 않는다”면서 “당이나 연구원의 공식 입장이 아닌 조사 및 분석보고서가 오해를 초래하지 않도록 보다 신중을 기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관련자에게 엄중한 주의와 경고 조치를 취했다”고 덧붙였다.

이해찬 대표는 양정철 민주연구원 원장에게 “여론조사에 있어서는 주의를 기해야 한다”고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양 원장은 이날 비공개 회의에 참석해 최고위원들에게 “보고서에 들어가는 상세한 내용은 보고받지 못했다”고 해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