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는 29개 예비사회적기업에 지정서를 전달하고 재정지원사업 설명회를 열었다.

(신영길 기자) 경북도는 7월 30일 경북도청 회의실에서 신규로 지정된 29개 예비사회적기업에 지정서를 전달하고 재정지원사업 설명회를 열었다.

이번 지정된 기업은 3년간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지정되며, 사회적기업 일자리창출사업, 전문인력지원사업, 사업개발비 지원사업 등 재정지원사업에 참여할 수 있다.

2019년 제1차 경북도 예비사회적기업 지정은 6월3일부터 20일까지 18일간 신청받아, 최종 접수한 62개 기업(단체)에 대해 현지실사를 거쳐 사회적기업 심사위원회 대면심사 통과 후 최종적으로 지정됐다.

신규 지정된 29개 기업은 교육, 사회복지, 환경, 문화-예술, 등 다양한 분야를 포괄하고 있으며, 이 중 고속도로 안전운전 홍보물 제작-설치, 등 이채로운 사업내용을 내세운 기업도 다수 포함됐다.

조직형태별로 주식회사가 17개로 59% 이상을 차지하고, 농업회사법인 5개, 협동조합 4개, 사단법인 2개, 사회적협동조합 1개 순이다.

2018년 말 기준 경북 지역 사회적기업은 257개로, 서울, 경기 다음으로 많으며, 경북도는 민선7기 동안 사회적기업 400개 육성을 목표로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전우헌 경북도 경제부지사는 “예비사회적기업은 지역 사회에 사회서비스 확충과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 지역주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막중한 역할을 맡고 있다”면서, “앞으로 경상북도는 사회적경제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시책을 발굴-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