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콜라이 마르첸코(오른쪽) 주한 러시아 공군 무관과 세르게이 발라지기토프 해군 무관이 25일 오한-러 실무협의를 마친 뒤 서울 용산구 국방부 본관을 나서고 있다. /뉴시스

(이진화 기자) 국방부가 러시아 측과 사실 관계 확인을 위한 실무협의를 진행했다.

국방부는 25일 오전 이원익 국방부 국제정책관 주관으로 러시아 군용기가 우리 독도 영공을 침범한 문제와 관련, 주한 러시아 무관부와 실무협의를 개최했다.

우리 측에서는 이 국제정책관과 합참 관계자 등이 참석했고, 러시아 측에서는 니콜라이 마르첸코 주한 러시아대사관 공군 무관과 세르게이 발라지기토프 해군 무관 등이 참석했다.

국방부는 "러시아 군용기의 우리 영공 침범 사실을 확인해주는 증거자료를 제공하고 관련 내용을 상세히 설명했다"며 "러시아 측은 자료를 진행 중인 조사에 적극 참고할 수 있도록 러시아 국방부에 즉시 송부하겠다고 했다"고 밝혔다.

앞서 러시아 무관부는 지난 23일 국방부에 초치된 자리에서 독도 영공을 침범한 A-50 조기경보통제기의 '기기 오작동' 가능성을 언급하고, 영공 침범 시간·위치·좌표·캡처 사진 등을 우리 측에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자료 제공은 러시아 측의 요청에 따른 것이다.

국방부는 전날 회의를 통해 군사비밀이나 우리 자산의 능력 등이 노출되지 않도록 사전에 자료를 분류하는 작업을 진행했다. 다만 군 당국은 러시아 측이 주장하는 기기 오작동 가능성은 낮게 보고 있다.

한편 국방부는 러시아 군용기 독도 영공 침범이 양국 간 진실 공방으로 번질 조짐을 보이는 가운데, "국방부에서는 (24일) 오전에 전문을 받았다"며 "청와대에서 확인 작업이 조금 늦어졌던 것 같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