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윤상현 외교통일위원장이 막심 볼코프 주한 러시아 대사 대리를 면담하고 러시아 군용기 한국 영공 침범에 대해 항의 하고 있다. /뉴시스

(이진화 기자) 러시아가 자국 군용기의 우리 영공 침범 사태에 대해 유감을 표명했다. 러시아는 영공 침범이 기기 오작동 때문이었으며 특별한 의도는 없었다고 해명했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24일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열어 “어제 러시아 차석무관이 국방부 정책기획관과의 대화에서 ‘이번 사태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말했다.

윤 수석은 “러시아 국방부 측에서 ‘즉각 조사에 착수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며 “’기기 오작동으로 계획되지 않은 지역에 진입한 것으로 생각한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러시아 무관은 “이번 비행이 사전에 계획된 중국과의 연합 비행 훈련이었다”며 “최초 계획된 (비행) 경로대로였다면 이 같은 상황이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는 “러시아 당국은 국제법은 물론 한국의 국내법도 존중한다”며 “한국 측이 갖고 있는 영공 침범 시간, 위치, 좌표, 캡처 사진 등을 전달해주면 사태 해결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러시아 측은 “의도를 갖고 침범한 것은 아니다”라며 “러시아 정부는 이번 사안과 관계없이 한국과의 관계가 발전되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아울러 “동일한 사건이 재발하지 않도록 한·러 공군간의 회의체 등 긴급 협력 체계가 발전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윤 수석은 ‘러시아 정부가 공식적으로 영공 침범을 인정한 것이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그 부분은 따로 정리될 것”이라며 “러시아(정부)의 공식 입장이 나온 뒤에 말하겠다”고 했다.
한편 막심 볼코프 주한 러시아 대사 대리도 “영공 침범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절대 고의적이지 않았다고 생각한다”며 “(러시아는) 한국과 전통적 우호관계를 귀중히 여기며, 양국관계가 훼손돼선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윤상현 외교통일위원장은 24일 오전 국회에서 주한 러시아 대사대리를 만난 뒤 이 같이 전했다.

윤 위원장에 따르면 주한 러시아 대사 대리는 “러시아 정부 측에서 진상조사에 필요한 협조 요청을 했다. 러시아 군용기가 언제 어느 시각에 침범했는지 구체적인 시간과 좌표를 알려달라고 했다”고 말했다.

윤 위원장은 “영공침범이란 국제법 위반행위이고 명백한 주권침해 행위라는 말에 그가 동의했다”며 “특히 대한민국 내에서 여러 우려가 있다는 것을 알고, 러시아 정부는 언제든 필요한 조치를 취할 준비가 돼있다고 설명했다. 양국 간 관계가 훼손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고도 전했다.

한편 23일 오전 중국 H-6 폭격기와 러시아 TU-95 폭격기 및 A-50 조기경보통제기 등 군용기 5대는 동해 한국방공식별구역(KADIZ)에 무단 진입했다. 이 과정에서 러시아 A-50 1대는 독도 인근 한국 영공을 두 차례 침범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