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성 의원. /뉴시스

(박진우 기자) 더불어민주당 일본경제침략특위는 23일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를 '경제 테러'로 규정하며 아베 총리가 경제전범으로 기록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특위 위원장인 최재성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연 뒤 "아베 총리는 일본 경제를 주저앉힌 장본인, 세계무역질서를 교란시킨 주범이자 경제전범으로 기록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 의원은 "대한민국의 대일무역적자는 700조원이 누적됐다. 매년 30조씩 무역적자를 본다."이라며 "그런 대한민국을 상대로 경제테러를 저지른 것은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최 의원은 "30조원의 적자 중 20조원 가까이가 바로 부품소재 산업에 대한 적자다. 일본은 그동안 뛰어난 기술력으로 독점적 위치를 확보한 부품소재 분야도 있지만 대부분이 기술력 차이보다 최적의 편안한 거래처이기 때문에 대한민국 기업들이 부품 소재를 사용하고 또 거래를 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위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 철회 촉구 결의안'의 국회 처리를 촉구했다.

이들은 논평을 통해 "정부와 국민들이 합심해 초당적으로 일본의 경제도발에 대응하고 있다"며 "정부도 어제 자유무역질서를 훼손하는 기술패권이 국가경제를 위협하는 상황이고 이런 상황에서 신기술에 대한 혁신, 창업이 중요하다, 이를 위한 대책을 하고 있다고 발표했다"고 전했다.

국회에는 현재 일본의 경제침략 수출 규제 철회 촉구 결의안이 제출돼 있다. 여야 간사들 간 합의는 대 있지만 결의안 처리는 이뤄지지 않은 상태다.

오기형 경제침략대책특위 간사는 "일본의 경제 도발에 제대로 대응해야 한다. 국회만 유독 결의안도 채택 못하는 건 부끄럽지 않나"라며 "본회의에서 조속히 통과해야 하는데 유감"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