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치개혁 특별위원회 회의에서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김종민 간사, 홍영표 위원장, 심상정 전 위원장, 자유한국당 장제원 간사가 손을 잡고 있다. /뉴시스

(박진우 기자)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전 원내대표가 23일 국회 정치개혁특위의 새 위원장으로 공식 선임됐다.

정개특위는 이날 오전 전체회의를 열고 홍 의원을 위원장으로 선임했다.

홍 위원장은 "불가피하게 패스트트랙을 통해서 공직선거법을 지정했으나 이제부터라도 사명감을 가지고 선거법을 비롯한 정치개혁 관련법들에 대해 합의를 도출한 시기라고 생각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그는 "선거법과 정치 관련법들이 정개특위 논의만으로도 해결될 수 없는 것들도 많다. 그래서 여야 지도부, 중진의원들이 함께 참여하는 과정이 되어야 한다"며 "어떤 결단을 내려서 합의를 도출할 시점에 와있다. 휴가철이지만 8월 말까지 풀가동하겠다"고 말했다.

한국당 간사인 장제원 의원은 "선거제도 개혁 문제를 개혁 대 반개혁 프레임으로 가지 않았으면 좋겠다. 연동형 비례대표제라는 골자가 개혁이고 그것을 반대하면 반개혁이라는 프레임을 씌우는 순간 논의 자체가 굉장히 어려워진다"고 강조했다.

한편 정개특위 제 1소위원장직을 놓고 민주당과 한국당이 기 싸움을 하고 있어 향후 선거법 논의도 쉽지 않을 전망이다.

홍 위원장은 이날 오전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한국당이 1소위원장에 장제원 의원을 내정한 것에 대해 "아주 일방적 주장으로 납득하기 힘들다"고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반면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여당이 정개특위 관련 약속조차 지키지 않고 있다"며 "민주당이 정개특위 위원장을 할 때, 한국당 1소위는 이미 합의된 사안"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