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군은 백제역사유적지구 ‘스마트시티 테마형 특화단지 마스터플랜 수립’을 위한 리빙랩 시민참여단 발대식을 개최했다.

(임진서 기자) 부여군은 백제역사유적지구 ‘스마트시티 테마형 특화단지 마스터플랜 수립’을 위한 리빙랩에 참여할 시민참여단 발대식 및 전문가포럼을 지난 20일 공주 아트센터 고마에서 개최했다.

1, 2부로 나뉘어져 진행된 이번 행사에는 선발된 시민참여단 60여명을 포함하여 사업에 관심이 있는 일반 참여자 등 80여 명이 함께 했으며, 박정현 부여군수가 부여군 시민참여단에 직접 위촉장을 수여하였다.

2부에는 유은정 교수(연세대학교)가 ‘공주·부여, 리빙랩 그리고 스마트시티’를 주제로 강의를 진행하였고, <지속가능한 스마트백제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유은정 교수, 유정민 교수(한국전통문화대학교), 조경훈 대표((주)오씨에스도시건축사사무소), 김태일 팀장((주)포스트미디어)가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군은 지난 3월 국토교통부가 공모한 ‘스마트시티 테마형 특화단지 마스터플랜 수립 지원 사업’ 대상지로 공주시와 함께 선정되어 지난 6월 13일 착수보고회를 시작으로 시민참여형 리빙랩을 통해 본격적인 사업 수행에 들어간다.

지역 주민이 직접 참여해 지역에 필요로 하는 서비스 수요를 발굴을 위해 운영되는 리빙랩은 지역발전에 관심 있고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문화관광산업의 활성화, 지역문제 해결을 위한 시민참여형태로 공주시와 함께 진행하고, 해당 사업은 12월까지 ㈜오씨에스도시건축사사무소와 ㈜포스트미디어가 공동으로 수행하고, 최종보고서를 바탕으로 국토교통부에 평가 후 ‘스마트시티 테마형 특화단지 조성사업’으로 이어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