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현안에 대해 설명 하고 있다. /뉴시스

(박진우 기자)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21일 “정의당은 내년 총선에서 승리해서 유력 정당으로 도약하고 정치교체를 주도하겠다”며 “비례정당의 한계를 돌파할 것”이라고 밝혔다.

심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가진 취임 기자간담회에서 “내년 총선은 30년간 지속돼온 87년 정치체제를 극복하고 촛불혁명의 시대정신을 반영한 새로운 2020체제를 시작하는 정책선거가 돼야 한다”며 “오랜 세월 한국 정치를 지배해온 양당 중심의 소모적인 대결정치를 끝내고 정책과 비전 중심으로 선진적인 연합정치가 가능한 분권다당제 체제로 나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정치경쟁의 중심축이 더불어민주당 대 자유한국당 대결에서 더불어민주당 대 정의당의 경쟁구도로 전환돼야 한다”면서 “내년 총선은 자유한국당의 부활이냐, 정의당의 약진이냐로 판가름 나는 선거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내년 총선에서 후보 단일화 가능성에 대해서는 “내년 총선 제1의 목표가 다수의 지역구 출마자를 당선시켜서 비례정당 한계를 넘어서는 것”이라며 “단일화는 없다”고 잘라 말했다.

심 대표는 유력 정당으로 발돋움하기 위한 4가지 약속을 제시했다 .초선 의원 5명 전원 재선, 민생을 책임지는 유능한 경제 정당, 개방형 경선제도 도입, 청년당당 정의당을 강조했다.

이를 위해 “당의 작은 자원이나마 지역구에 배분하도록 해 내년 총선에서 지역구 승리를 위해 모든 인적·물적 자원을 투입하겠다”고 했다. 또 “8월 중으로 ‘그린뉴딜경제위원회’를 발족해 후반기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에 대한 비판적 검토와 새로운 뉴딜 경제 비전을 제시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주요 현안 가운데 선거제 개편과 관련해 심 대표는 “선거제 개혁은 낙관적인 전망이 제시된 적은 한 번도 없다”며 “그러나 올해만큼은 선거제 개혁이 무위로 돌아가는 일이 없을 거라 확신한다”고 낙관했다.

그는 당 대표로 해야 할 첫 번째 소임으로 선거제도 개혁안을 꼽았다. 이어 다음 주초 정개특위 전체회의를 열어서 위원장 자리를 홍영표 민주당 전 원내대표에게 넘겨주겠다고 말했다.

심 대표는 일본 수출규제에 대한 대응과 관련해 “지금 특사 파견을 통한 외교적 해결을 우선하는 것은 대단히 안일한 수세적 대응이라 생각한다”며 “단호한 대응을 보여줄 수 있는 의지와 자신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서 “당장이라도 조건 없이 추경과 아베 총리의 무역보복을 규탄하고 철회를 촉구하는 결의안과 특위 구성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정경두 국방장관 해임안 동의 여부에 대해서는 “정쟁은 끝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