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북구의회는 일본 아베정권의 수출제한 조치에 대해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김성윤 기자) 광주 북구의회(의장 고점례)가 18일 오후 북구청 소녀상 앞에서 북구의원이 모두 참석한 가운데 일본 아베정권의 수출제한 조치에 대해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날 의회는 성명을 통해 “일본 아베정권은 강제징용 피해자들에 대한 대법원 판결과 결부 시켜 치졸하고 일방적인 수출제한 조치라는 경제전쟁을 선포했다”며 “정권의 정치적 이득을 위한 일방적인 경제조치는 세계적 비난과 일본을 더욱 고립시킬 뿐이다”고 수출제한 조치를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아베정권은 강제징용과 위안부 피해 문제에 대해 책임회피 등 후안무치 행태가 계속 되고 있다”며 “과거의 죄를 인정하고 진심어린 사과를 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지난 15일 문재인 대통령은 일본 아베정권의 수출제한 조치에 대해 대단히 현명하지 못한 처사이고 일본경제에 더 큰 피해가 걸 것임을 경고했다”며 “우리 국민들은 일본제품 불매 운동, 판매 중단 등 단합된 모습으로 보여주고 있다. 우리 경제와 국민에게 어려움을 줄 수 없음을 명심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성명에서 ▲문재인 정부의 수출제한 조치에 대한 강경한 대응지지 ▲자유무역을 역행하는 일방적인 수출제한 조치 즉각 중단 촉구 ▲위안부 문제와 강제징용 피해자들의 대한 구체적인 조치 이행 ▲북구의회 일본제품 불매, 일본여행 중단을 선언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