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진화 기자)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19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의 전날 회동과 관련, "경제 철학 전환과 정치 개혁, 개헌 등을 함께 제안했으나 주요 국가 현안임에도 사정상 깊은 논의가 이뤄지지 않은 점은 아쉽다"고 말했다. 

손 대표는 이날 "앞으로 영수회담이 정례화돼 산적한 주요 현안에 대해 크게 합의를 이루고 국민 힘을 하나로 모으는 계기가 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손 대표는 이어 "우리 정부와 국회가 모처럼 한마음이 된 만큼 이제 일본 정부도 엄중히 사태를 받아들여야 한다"며 "만약 일본이 추가 보복조치를 감행하거나 화이트리스트 국가에서 한국을 제외한다면 강력한 저항에 직면할 것을 경고한다"고 강조했다. 

손 대표는 또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기준금리를 연 1.5%로 0.25%p 내린 것에 대해 "한국은행마저 경제 부진을 예측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글로벌 무역문제 등을 더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한다는 의미라고 지적한다"며 "문 대통령은 현재 경제 위기상황을 엄중하게 인식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손 대표는 그러면서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경제 보복 대응 관련 엉뚱하게 대기업 탓을 했다고 한다. 일본 수출 규제 대상인 불화수소를 국내 중소 기업도 생산 가능한데 대기업이 사주지 않는 게 문제라고 했고 이에 대해 같은 포럼에 참석한 최태원 회장이 국내 생산 불화수소는 공정에 맞는 디테일에 들어가지 못하고 있다고 즉각 반박했다"고 소개했다.

손 대표는 아울러 "그렇지 않아도 대응책 마련이 고심인 대기업을 정부 장관이 비판하고 나서는 게 문제 해결에 무슨 도움이 되나"라며 "청와대 수석의 옥상옥 각종 위원회와 일자리 수석과 같은 불필요한 직책 폐지하고 시장이 믿고 따를 경제전문가를 경제부총리로 임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