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앞에서 진행된 총파업 대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박진우 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은 18일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 및 최저임금 1만원 공약 파기 등을 규탄하며 총파업에 돌입했다.

민주노총에 따르면 이날 조합원 100만명 가운데 금속노조 103개 사업장 3만7000명 등 조합원 총 5만명 가량이 총파업에 참여했다고 전했다.

아울러 고용노동부는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등 50개 사업장에서 1만2000여명이 파업에 참여한 것으로 파악했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이번 총파업에서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 중단 △최저임금 1만원 △국제노동기구(ILO) 핵심협약 비준 △비정규직 철폐를 요구했다.

민주노총은 "우리는 불과 며칠 전 2020년도 최저임금이 물가인상률에 경제성장률을 더한 동결 수준에도 못 미치는 2.87% 인상, 8590원으로 확정된 것을 목격했다"며 "지난해 최저임금 산입범위 확대를 감안한다면 사실상의 삭감안"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국회는 여야 짬짜미 속에 탄력근로제 기간확대, 재량 선택 근로제를 논의하고 있다"며 "이를 막기 위해 전력으로 투쟁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이날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국회 앞을 비롯한 전국 11개 지역에서 총파업 집회가 열렸다.

민노총에 따르면 이번 국회 집회에는 주최추산 7000여명이 집결했다. 같은 시각 국회 환경노동위원회는 각각 환경소위원회와 전체회의를 열고 탄력근로제 단위시간 확대를 위한 근로기준법 처리를 논의하고 있다. 민주노총은 장시간 근로를 줄인다는 주 52시간 도입 취지가 무력화된다는 이유로 법안 개정에 반대해왔다.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은 "저임금 문제는 사실상의 최저임금 삭감으로 박살냈고, 장시간 노동 문제는 탄력근로제로 망쳐버리려 한다"며 "집권 민주당은 오늘 국회에서 150여개에 달하는 노동 개악 합의를 앞두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민주노총의 요구 대신 자본가 편에 선다면 노정관계는 전면적 단절로 이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