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경제 실현계획 '동상이몽'

새누리 "매입비 전액 국고부담... 내년 예산 반영" 기대

민주당 "과학벨트 없는 창조경제 허구 아니냐" 비난

미래창조과학부가 5일 발표한 창조경제 실현계획에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부분이 거의 없는 것과 관련 민주당과 새누리당 대전시당이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민주당 대전시당은 성명을 내고 "2017년까지 세계 Top 1%의 과학자 300명을 과학벨트에 유치하겠다는 것이 창조경제 실현계획에 담긴 과학벨트 관련 내용의 전부"라며 실망스럽기 짝이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민주당은 "과학벨트 부지매입비에 필요한 비용의 절반도 확보되지 않아 사실상 중단상태에 있다"고 지적하고 "집 지을 터도 매입하지 못하고 있는 마당에 들어와 살 사람 얘기를 하고 있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과학벨트 없는 창조경제는 허구 아니냐"고 꼬집고 "박근혜 대통령은 과학벨트 추진기간이 길어질수록 정상추진이 요원해진다는 점을 명심하고 하루빨리 청사진을 내놔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충청권의 거센 저항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새누리당 대전시당은 논평을 내고 "기초연구 비중을 40%까지 확대하고 세계적인 과학자를 국제과학비지니스벨트에 유치하는 내용, 출연연 연구소기업을 현재 24개에서 2017년까지 70개로 늘리는 방안, 연구개발특구펀드 1250억원을 조성하는 방안이 있다"며 환영했다.

다만 "실현계획은 창조경제의 대강을 발표한 것으로 과학벨트와 관련된 구체적인 부분이 언급이 없어 아쉽다"고 밝히고 "부처별 내년도 예산안 취합에 즈음해 과학벨트 부지매입비가 전액 국고부담으로 내년도 예산에 반영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새누리당 대전시당은 지난 달 15일 충청권의원 모임에서 최문기 미래부 장관으로부터 '내년도 예산안 기재부 이송' 확답을 받은 바 있다"며 "과학벨트를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계속 모니터링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길준용 기자 kjy@seoulilbo.com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