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청;제공(인천광역시교육청)

(차강수 기자)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7월 15일 인천금융고에서 실험·실습 안전교육 연수를 직업계고 안전관리 담당부장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이번 연수는 교과군별 실험·실습 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 유형 및 대처방안을 사례중심으로 진행되고, 직업계고 학생들이 안전하게 실험·실습에 임할 수 있도록 교과군별 안전사고 예방대책을 담은 실험·실습실 안전관리 매뉴얼도 함께 개발·보급한다.

지난해 인천시교육청은 유해인자 발생 실험‧실습실을 대상으로 작업환경 측정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를 반영해 직업계고 실험‧실습실 안전관리 계획을 수립하여 안내하였다. 실습 시 작업복·보안경·마스크 등 보호장구를 비치·활용하도록 하였으며, 위험한 연기 등에 대비하기 위한 배기 시설 및 기자재를 우선적으로 구입하도록 예산도 지원하였다.

매년 12월에는 모든 실험·실습실을 대상으로 안전 점검을 실시하여 11개 항목이 모두 안전하게 관리된 실험·실습실은 안전인증을 해주고, 실험·실습실에는 안전인증제 스티커를 부착해 주고 있다.

인천시교육청 창의인재교육과 김동호 과장은 “직업계고 실험·실습실 안전관리 매뉴얼을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갈 것이며, 학생들의 안전과 밀접하게 연관된 실험‧실습실의 환경을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학생들의 안전과 보건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