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도쿄 경제산업성에서 12일 열린 일본 정부의 한국 수출규제 강화 조치에 대한 한일 무역당국간 실무회의에 참석한 양측 대표들이 마주 앉아 있다. 사진출처: 경제산업성/ 뉴시스

(이진화 기자) 일본의 한국 수출규제 조치에 대응하기 위해 미국을 방문했던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은 "제가 만난 모든 사람들은 (일본의) 일방적인 조치, 한·일간의 갈등이 참 우려스럽다고 이해했고 공감대가 있었다"고 말했다.

김 차장은 13일(현지시간) 워싱턴DC 인근 덜레스 국제공항에서 특파원들에게 "미국 행정부, 의회, 싱크탱크 등 여론메이커들을 만나 일본의 일방적 조치가 부당하고, 이 부당한 조치가 한미일 안보 상황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래서 미국 국무부 대변인이 한미일 공조를 강조하고 향상시키기 위해 최대한 노력할 것이고 (공조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아끼지 않겠다는 발표를 한 것"이라고 전했다.

고 밝혔다.

미국의소리(VOA)방송에 따르면, 모건 오테이거스 국무부 대변인은 11일(현지시간) 정례브리핑에서 "국무부를 포함한 미국 정부는 공개적으로나 이면에서나 세 나라의 상호 관계와 3자 관계 강화하는 방안을 추구할 수 있는 모든 일을 다 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차장은 또 미국이 한일 문제 논의 과정에서 '중재'라는 표현을 사용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김 차장은 "제가 미국 행정부나 의회에서 '중재'라는 표현을 쓴 적이 없다"며 "일본의 부당하고 일방적인 조치가 한미일 공조에 도움이 안 된다는 것에 다들 공감대가 있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외교란 상대방이 있기 때문에 모든 것을 다 밝힐 순 없지만 (미국이) 세게 공감했다"고 덧붙였다.

한미일 고위급 대화 재개 가능성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전망을 했다. 김 차장은 "그런 기미는 보이지 않는다. 조금 아쉬운 점"이라며 "우리는 대화하고 합리적인 선에서 아주 창의적인 솔루션을 찾아 문제를 해결할 의사가 있는데 일본이 준비가 안 된 것 같다"고 했다.

앞서 지난 10일 출국한 김 차장은 믹 멀베이니 백악관 비서실장 직무대행,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 찰스 쿠퍼먼 국가안보회의(NSC) 부보좌관 등을 만나 일본 수출규제 문제를 논의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