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열린 민주당 확대간부회의에서 이인영 원내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이진화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0일 윤 후보자를 둘러싼 위증 논란이 ‘결격 사유’가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며 야당의 청문보고서 채택을 거듭 촉구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국민과 함께 하는 검찰총장을 위해 청문보고서는 반드시 채택돼야 한다”며 “윤 후보자의 지명을 철회할 중대한 사유는 어디에도 없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윤 후보자는 그동안 청문회의 단골 주제였던 탈세와 위장전입, 투기, 음주운전, 논문표절 의혹 등 무엇 하나 문제된 것이 없다”며 “위증 논란도 사실이 아닌걸로 확인됐다”고 강조했다.

윤 후보자는 지난 8일 청문회에서 뇌물수수 혐의를 받던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에게 변호사를 소개해준 적이 없다고 답변했지만, 윤 전 서장에게 이남석 변호사를 소개해줬다고 언급한 음성 파일이 공개되면서 위증 논란이 불거졌다.

이에 대해 이 원내대표는 “사건의 본질에 해당하는 내용과 관련해 (윤 전 서장의 친동생이자 윤 후보자와 절친한 사이인) 윤대진 법무부 검찰국장은 ‘자신의 행위(소개)였다’고 증언했다”고 반박에 나섰다.

이어 “답변 과정에서 일부 혼선이 있었지만 (윤 후보자는) 곧바로 유감을 표시했다. 그것이 더 이상 중대한 흠결이나 결격사유는 아니다”며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윤 후보자에게 거짓과 위증의 굴레를 씌우려는 의도를 접어두길 바란다”고 했다.

박광온 최고위원은 “위증 논란을 일으킨 ‘뉴스타파’ 녹음을 듣고 또 들어봐도 윤 후보자는 윤우진 사건에 관여할 의사가 없었고, 관여할 위치에 있지도 않았고, 결과적으로 관여하지 않았다는 것을 확인하게 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당내 일각에선 윤우진 사건과 별개로 당시 윤 후보자가 기자와의 통화에서 ‘이 변호사를 윤 전 서장에게 소개해줬다’고 말한 것에 문제를 제기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법사위 소속인 금태섭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후보자 자신이 기자에게 한 말은 현재의 입장에 비춰보면 명백히 거짓말 아니냐”고 따졌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