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서울 종로구 서울시교육청 브리핑실에서 박건호 서울시교육청 교육정책국장이 자율형사립고 재지정평가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서울시교육청은 서울 자사고 13곳 중 8곳을 재지정 취소했다. /뉴시스

(박진우 기자) 서울시 자립형자사고 13개교 가운데 8개교가 탈락하고 5개교는 재지정을 받았다.

서울시교육청은 자사고 재지정 평가 결과를 9일 발표했다. 중앙고와 한대부고 등 8개교가 재지정 취소되고, 하나고와 한가람고 등 5개교는 자사고 지위를 유지하게 됐다.

평가 결과 최고점을 받은 학교는 80점대였으며, 대부분 60~70점대에 분포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시교육청은 이날 경희고, 배재고, 세화고, 숭문고, 신일고, 이대부고, 중앙고, 한대부고 등 8개교의 경우 재지정 평가 결과 기준점수인 70점에 미달해 자사고 지정 목적 달성이 어렵다고 판단했다.

전국 단위 선발 하나고와 가톨릭 재단 동성고를 포함해 이화여고, 중동고, 한가람고 등 5개교는 자사고 지위를 계속 유지할 수 있게 됐다.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지난 2014년보다 점수 편차가 줄었다. 대부분 60~70점대에 분포해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시교육청은 평가에서 탈락한 자사고 8개교를 대상으로 청문을 거쳐 교육부에 지정 취소 동의를 신청할 예정이다. 청문은 22일부터 24일까지 사흘간 진행된다. 이종탁 교육혁신과장은 "대상 학교가 많아 3일에 거쳐 학교별로 순차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교육부가 동의할 경우 이번에 재지정에서 탈락한 학교들은 2020학년도부터 일반고로 전환된다. 현재 재학 중인 학생들은 졸업 때까지 자사고 학생 신분을 유지하게 된다.

서울시교육청은 이번 재지정 평가 과정에서는 교육청 자체 감사가 변수가 될 것이라는 지적이 있어 왔다. 교육청이 최대 12점까지 감점시킬 수 있었다. 이 때문에 자사고 측은 교육청 자체 감사 결과가 재지정 당락을 가를 우려가 있다고 지적해왔다.

이에 대해 서울시교육청은 경미한 사안의 경우 여러 관련자가 있어도 1개의 사안으로 처리해 1번의 감점 처리만 했다고 설명했다. 학생 전출 및 중도이탈 학생 비율에서도 전 가족이 이사하거나 해외유학을 가는 경우는 예외를 두는 등 자사고 측 입장을 반영했다고 주장했다.

서울시교육청은 "자사고로 재지정된 학교와 청문 대상인 학교 사이에 감점 평균 차이는 별로 없었다"고 강조했다.

서울시교육청은 일반고로 전환되는 학교에 대해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을 지원하고, 별도의 재정을 투입해 전환기 복합교육과정 조기 안착을 지원할 계획이다.

조희연 교육감은 "이번 자사고 운영 평가가 경쟁 위주의 고교교육과 서열화된 고교 체제의 정상화를 위한 새로운 전기가 되기를 소망한다"며 "일반고로 전환하는 학교에 대해서는 재학생과 신입생 모두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법령상 교육감은 청문을 거친 뒤 20일 이내 교육부 장관에게 동의를 요청하게 된다. 교육부는 특목고 등 지정위원회(지정위) 심의 후 50일 이내 동의·부동의 여부를 확정해 통보해야 한다. 전문가 10명으로 구성된 지정위는 재지정 취소 관련 평가과정과 결과, 취소 사유가 적정한지 심의한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