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진화 기자 =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의원이 8일 국회에서 열린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 질문을 하고 있다.

(박진우 기자)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의원은 8일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중 지난 박근혜 정부 시절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 규명을 위한 특별검사(이하 국정농단 특검)”에 파견되었던 후보자에 대한 정권차원의 불법사찰과 고의적인 비방 시도가 이루어졌을 것이라고 의혹을 제기하였다.

박 의원에 따르면 지난 201년 12월에 출범한 국정농단 특검은 박근혜 정부 중 최순실 등에 의한 일련의 위법행위와 국정농단 사태의 진상을 확인하기 위한 특별검사로서, 같은해 11월30일 박영수 특별검사가 임명된 직후 12월 1일 박영수 특검이 윤석열 당시 대전고검 검사를 수사팀장으로 임명하자 청와대 차원에서 후보자를 포함한 특별검사 팀의 구성원들에 대한 사찰을 진행, 구성원들 본인 및 그들의 가족과 관련된 분쟁에 관한 정보를 알아내며 이들과 적대적 관계에 있는 자들로부터 부정한 방법으로 정보를 입수하였고, 그 댓가로 정보제공자들에게 식사 등 향응을 제공하였다는 의혹이다.

박주민 의원이 검찰총장 인사청문회의 질의에서 공개한 녹취 내용은, 약 20여년전의 법률분쟁 이후 후보자의 가족을 지속적으로 비방•음해하여 2회에 걸친 무고죄의 확정판결을 받은 정모씨가 지인과 나눈 대화내용으로, 2017. 2. 경 청와대 직원이 자신에게 “멋진 곳”에서 식사 대접을 하고 자신은 “10원도 사용하지 않았다”는 내용이다. 그 과정에서 정모씨는 후보자에 관한 자신이 만든 자료를 청와대에게 전달하였다는 점을 밝히고 있다.

이에 대하여 박주민 의원은 정부가 자신에게 불리한 수사를 담당한 검사들에 대한 신상을 캐고 비방목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는 것은 지난 정부가 검찰을 자신의 사적인 도구로 길들이기 하고자 소위 ‘위협인물’에 대한 고의적인 흠집내기를 한 것으로, 이러한 정부 차원의 시도는 결국 “권력 앞에 흔들리는 검찰”을 만드는 것이라고 비판하였다.

박주민 의원의 지적에 대하여 후보자는 “검찰총장의 지위는 수사기관과 외부권력을 차단하는 임무를 지니는 자리”라고 말을 하며 권력의 외압으로부터 검찰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