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진화 기자 =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영등포구 국회본청 당대표회의실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해찬 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박진우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8일 일본의 수출규제와 관련해 초당적 대응을 위한 5당 대표 간 회동을 제안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외교, 안보 현안은 여야가 있을 수 없다. 이번 문제와 판문점 남북미정상회담과 관련해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들이 모여서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상황을 공유하고 초당적인 대응방안을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당정청은 일본의 비상식적인 수출규제의 움직임에 단호하고 철저하게 대응해야 한다"며 " 당도 오늘 최고위에서 대응특위를 출범시켰고 이번 금요일 현장최고위원회의는 수출 규제 관련 기업을 방문해서 생산 현장에서 개최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당정청은 무엇보다 우리 경제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면밀히 파악해 대응책을 마련해 나가야한다"면서 "장기화 가능성도 대비해서 핵심부품 국산화 로드맵과 중장기 대체 전략도 준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문제는 일본 정부가 비정상적인 추가 경제보복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며 "북한까지 끌어들여 문제의 정치적 파장 확산에 주력하는 점에 우리는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아베 내각이 정치적 이익을 위해 자국민의 반감을 자극하고 이용하는 것은 대단히 무책임하고 위험한 일"이라며 "일본은 중국 강제 징용 피해자에 대한 반성과 사죄, 기금 조성의 경우와 국제 사례를 참고해 한일 양국의 미래 지향적인 관계 개선에 나서야 한다"고 일갈했다.

아울러 6월 임시국회와 관련해 "임시국회가 이제 열흘밖에 남지 않았다"며 "오늘 중으로 예결위 구성을 마무리하고 추경심사에 속도를 내야한다"고 말했다.

그는 "세계경제 둔화, 미중 무역 갈등에 일본의 경제 보복까지 내외 여건이 쉽지 않은 상황"이라며 "그런데도 자유한국당은 예결위 명단을 아직까지 제출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헀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