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학교비정규직 총파업 사전대회에서 노조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박진우 기자) 민주노총 산하 공공운수노조 교육공무직본부와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학비노조) 등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연대회의)는 3일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었다.

이들은  '공공부문 비정규노동자 총파업 비정규직 철폐 전국노동자대회'를 열고 비정규직 철폐와 노동탄압 중단 등을 촉구했다.

이 자리에서 안명자 교육공무직 본부장은  "저희가 투쟁하는 이유는 임용시험을 거치지 않았으니 당연히 그 정도 임금만 받으면 된다는 사회적 인식을 바꾸고자 하는 것"이라며 "이에 우리는 교육공무직의 법제화를 주장하고 있다. 이건 대통령이 먼저 약속한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학교에서 비정규직 철폐에 이어 세상의 비정규직을 없애고 싶다. 최저임금 1만원 만들어 내자"며 각오를 다졌다.

올해 최대 규모로 이뤄진 이번 집회에서 민주노총 공공부문 비정규직 조합원은 ▲ 비정규직 철폐 ▲ 차별 해소 ▲ 처우개선 등을 내걸고 총파업에 돌입했다.

특히 공공부문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처음으로 큰 규모의 총파업에 나서 눈길을 끌고 있다.

연대회의는 투쟁결의문을 통해 "대통령에 이어 차별 없는 정규직화 공정임금제를 약속했던 교육청은 무려 3개월 동안 교섭을 회필할 궁리만 했다"며 "교육부는 교섭에 참여하지도 않았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정부와 교육청은 교섭에서는 차별을 정당화하면서 파업 직전에 대화하자고 언론플레이를 하고 있다"며 "공약이행과 교섭타결 대신 빵과 우유로 파업대책을 발표한 위선과 거짓, 그리고 무책임의 결과가 오늘 총파업"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