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3일 일본 정부의 보복성 수출 규제 조치과 관련, "우리 경제 성장률을 수정할 정도는 아니라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뉴시스

(박진우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3일 일본 정부의 보복성 수출 규제 조치과 관련, "우리 경제 성장률을 수정할 정도는 아니라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수출입은행에서 열린 '2019년 하반기 경제정책방향' 관련 관계부처 합동 브리핑에서 "일본 조치에 대해선 상반기부터 관계 부처 간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꾸준히 논의해왔고, 필요한 대응을 해나갈 것"이라고 했다.

일본은 최근 일제 강제 징용 피해자 배상 판결에 대한 보복 조치가 우리 기업에 대해 반도체 관련 소재의 수출 규제 조치를 발표했다. 당·정·청은 이날 100대 반도체 소재·부품·장비 개발에 매년 1조원 수준의 집중 투자해 국산화를 추진하는 등의 전략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또 이달 중 이 분야에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책을 별도로 발표하겠다고 공언했다.

홍 부총리는 "일본 조치는 세계무역기구(WTO) 협정과 배치되는 부분이 있다"고 재차 명확히 하며 "정부는 반도체를 포함해 (규제에) 해당하는 품목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책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동석한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기간 산업에 필수적인 소재·부품·장비 분야에서의 수익성 다변화, 국내 생산 설비 확충 등을 위해 매년 1조원씩 집중 투자하고 민간 투자도 함께해 해당 분야에서의 경쟁력을 높이겠다"며 "이번 일본 조치를 장기적으로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는 계기로 삼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