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진화 기자)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3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6·30 판문점 남북미 회동을 사실상의 종전 선언으로 규정한 데 대해 "과도하게 낙관적이고 조급한 자세가 아닐 수 없다"고 혹평했다. 

손 대표는 이날 "문재인 대통령은 시급하게 해야 할 일은 바로바로 처리하고 신중하게 대처할 일은 조급하지 않게 인내심을 갖고 대응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전날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지난달 30일 열린 남북미 회동, 북미 회담과 관련 "남북에 이어 북미 간에도 문서상의 서명은 아니지만 사실상의 행동으로 적대관계의 종식과 새로운 평화 시대의 본격적인 시작을 선언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손 대표는 이와 관련 "사실상 종전선언으로 평가한 것이다"며 "북한 비핵화는 아직 실질적 진전이 없는 상황이고 판문점 회담에서도 비핵화를 위한 실무적 회담 재개만 합의된 상황이다. 문 대통령의 한반도 평화에 대한 열정, 평화 프로세스를 앞당기고 싶은 열정을 인정하지만 판문점 회담에 문 대통령과 대한민국이 소외된 사실은 진지한 반성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손 대표는 이어 "대한민국 영토 안에서 세 나라 최고 지도자가 만났는데 당사자인 대한민국 대통령이 회담에 단 한순간도 함께 자리하지 못한 것은 대한민국 국격을 훼손한 중대한 결례가 아닐 수 없다"며 "북한도 미국 대통령과의 회담만 고집했다면 소탐대실이다"이라고 비판했다. 

손 대표는 김정은 위원장을 향해 "북한은 국제관계에서 특히 대미관계에서 한국을 소외시키려하거나 무시해선 결코 북한이 추구하는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없다는 것을 명심하길 바란다"며 "한국 국민 감정도 남북관계 및 한반도 평화에 대단히 중요한 요소가 된다는 것을 잊지 말라"고 촉구했다.

손 대표는 아울러 "문 대통령은 국무회의에서 일본의 무역보복에 대해서는 한마디도 안 했다"며 "일본의 무역보복이 대법원 판결에서 시작되고 정부 간 외교충돌로 생겼는데 어떻게 대통령이 외면하나. 일본은 이번 무역보복을 당장 철회해야 하지만 이를 위한 한국의 외교적 노력이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니 대통령이 책임지고 이 사태를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