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와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가 1일 북한 선박의 삼청항 입항과 관련한 국정조사 합의를 발표하고 있다. /뉴시스

(이진화 기자) 북한 목선의 삼척항 입항 사건 국정조사가 완전한 국회정상화에 새로운 변수로 떠올랐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전날(1일) 국정조사 요구서를 공동 제출한 데 이어 2일에도 더불어민주당에 국정조사 수용을 압박했다. 반면 민주당은 '절대 수용 불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조만간 국방부 합동조사단이 북한 동력선 사건과 관련해 허위보고 및 은폐의혹 정황을 확인하지 못했다는 조사결과를 발표할 거라고 한다"며 "결론은 정해져 있었고 짜맞추기 조사를 한 것이다. 국방부도 당연히 조사를 받아야 할 대상이다. 조사를 할 자격도 그럴 명분도 없는 상황이다"라고 말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도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국방부 자체 조사로는 진실에 접근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이 확인된 이상 반드시 국정조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오 원내대표는 국방부 합동조사단의 발표에 의혹을 제기하며 "정부 대응이 부적절했다는 여론조사 응답이 71%가 나올 정도로 국민이 납득하지 못하는 만큼 국정조사를 반드시 실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민주당은 국정조사를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는 방침을 고수하고 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야권의 국정조사 요구에 대해 "납득하기 어렵다"고 일축했다.

이 원내대표는 "해당 사안은 관련 상임위원회와 대정부질문을 통해 충분히 논의할 수 있다"며 "완전한 국회 정상화에 걸림돌이 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