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우 기자)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방한 이틀째인 30일 서울 도심에서 찬반 집회가 열렸다. 양측은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에 도착한 전날부터 거리로 나와 남북 관계 등에 대한 각자의 주장을 내놓았다.

이날 오전 10시 우리공화당 주도로 '박근혜 대통령 무죄 석방 1천만 국민운동본부(석방운동본부)'는 서울 중구 청계광장에서 트럼프 대통령 방한 환영 집회를 열었다.

이들은 태극기와 성조기를 흔들면서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환영과 한미 동맹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태극기시민혁명국민운동본부는 대한문~숭례문 일대에서 트럼프 대통령 환영행사를 진행했다. 재향군인회, 한미동맹본부 등도 각각 서울에서 방한 관련 행사를 열어 성조기와 태극기를 흔들면서 트럼프 대통령을 환영했다.

반면 미국의 대북 기조에 대해 비판 목소리를 내는 시민사회단체 등도 집회를 열었다.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평통사)는 세종문화회관 앞 인도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한미정상회담과 트럼프 대통령의 이번 방한으로 북미 싱가포르 공동성명 이행을 위한 새로운 돌파구가 마련되기를 기대한다"며 "새로운 핵 대결을 부르는 사드를 철거하고 일제 식민지배와 강제동원, 미국의 원자폭탄 투하로 3중고를 겪은 원폭 피해자들에 대한 책임 인정과 사죄 배상을 요구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