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시민경찰' 선정 /경기남부지방경찰청

지난 20일 경기도 안양 소재 아파트 앞 노상에서 발생한 복면 강제추행범 곽 씨를 6월 21일 검거한 김영명 씨와 신고자 최태호 씨를 '우리 동네 시민경찰'로 선정하고 표창장 및 신고보상금 지급했다.

경기남부지방경찰청(청장 허경렬)은 6월 27일(목) 오전, 경기도 안양에서 복면을 쓰고 여중생을 강제추행한 뒤 도주했던 피의자 곽씨(28세, 남)를 검거하는데 도움을 준 최태호씨(31세, 남)와 김영명씨(22세, 남)를 ‘우리 동네 시민경찰’로 선정하고 표창장과 신고보상금을 수여했다.

이에 앞서 수원서부경찰서는 6월 21일(금),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에서 복면을 쓰고 여중생을 강제추행하고 도주했던 피의자 곽 씨를 최태호 씨와 김영명 씨의 도움을 받아 검거하여 구속했다.

신고자 최태호 씨는 차량 운행 중 뉴스에서 봤던 피의자를 발견하고 112에 신고하였고, 피의자의 인상착의를 확인하기 위해 경찰관이 블랙박스 영상을 요청하자 경찰관에게 제공하였으며 검거자 김영명 씨는 지인과 함께 길을 걷던 중 피의자를 추격하고 있던 경찰관의 도움요청에 즉시 추격하여 피의자를 붙잡아 도착한 경찰관에게 인계하였다. 한편 김영명 씨는 경찰공무원을 준비 중인 지망생으로 알려졌다.

김영명 씨는 “누가 봐도 수상하게 보여지는 사람이 지나간 후 경찰관의 도움 요청 소리에 몸이 먼저 반응해서 잡았던 것 같은데 이렇게 상까지 주셔서 감사하다 ”고 했다.

‘우리 동네 시민경찰’ 프로젝트는 일상 속에서 범죄예방 또는 이웃의 안전을 위한 시민들의 실천 사례들을 발굴해 포상하고 시민들에게 알려 공동체 치안에 대한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는 캠페인이다. 특히 시민경찰로 선정된 사람들에게 경찰 흉장 모양의 작은 배지를 수여해 자긍심을 불어넣고 있다.

허경렬 경기남부경찰청장은 “범인을 신고하고 경찰을 도와 범인을 추격하여 검거한 활동은 시민들이 참여하는 공동체치안의 좋은 사례”라며 “앞으로 경찰은시민들과 함께 힘을 모아 안전한 지역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