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 (왼쪽부터)./뉴시스

(박진우 기자) 국회 정상화가 다시 짙은 안개에 휩싸였다. 여야 교섭단체 3당이 전날(24일) 국회 정상화에 대한 합의문을 도출했지만 자유한국당이 2시간 만에 이를 뒤집으면서 사실상 국회가 합의 이전으로 돌아간 상황이다.

더불어민주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은 25일 합의를 번복한 자유한국당에 책임을 물으며 기존 합의대로 하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반면 한국당은 재협상이 필요하다는 입장으로 맞서고 있다. 한국당이 원내에서 홀로 고립되는 모양새다.

더불어민주당은 한국당이 정상화 합의를 뒤집은 것에 대해 일침을 가하며 기존 합의문대로 국회를 운영해 나가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합의정신을 부정하는 어떤 정략과 술수에도 타협할 수 없다"며 "시간이 지나면 마치 아무 일이 없었다는 듯 새로운 협상이 가능할 거라는 착각, 꿈도 꾸지 말라"고 일침을 가했다.

민주당은 전날 여야 3당 합의문이 원내대표 간 합의에 의해 도출된 것인 만큼 한국당 내의 이견으로 인한 합의 번복은 있을 수 없다는 입장을 내비친 바 있다. 이날 회의에서 이러한 뜻을 확고히 한 셈이다.

반면 한국당의 입장은 달랐다. 이들은 여야 3당 합의문에 대한 당내 추인이 수포로 돌아간 것을 "합의가 무효화 됐다"고 규정하며 민주당과 재협상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24일 합의는) 추인을 조건으로 하는 조건부 합의였다"며 "민주당이 책임 있는 여당으로서 좀 더 넓은 마음으로 재협상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도 한국당을 향해 쓴소리를 이어갔다.

합의문 작성에 동참했던 오신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중재 내용이 사라진 이상 바른미래당의 중재자 역할도 여기서 마감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한국당의 참여 여부와 상관없이 어제 발표된 합의문에 기초해 6월 임시국회를 진행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MBC 라디오 '시선집중'에 출연해 "한국당은 더 이상 희망이 없다. 최근 80일이 넘는 국회 보이콧 상황에 대해 국민들이 반드시 심판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