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조 신임 청와대 대통령 비서실 정책실장./뉴시스

(박진우 기자) 김상조 신임 청와대 대통령비서실 정책실장이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으로 있을 때보다 재계, 노동 시장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길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기업에 우호적인 환경을 만들겠다는 얘기다.

김 실장은 '재벌 저격수'로 알려진 자신의 청와대행과 관련, "기업들 사이에서 우려하는 목소리가 있다"는 질문에 대해 이렇게 답변했다.

김 실장은 지난 21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공정위 출입 기자단과 가진 간담회를 갖고 "김상조가 정책실장이 된 것을 두고 왜 기업의 기를 꺾는다고 생각하는지 모르겠다. 공정경제는 혁신 성장을 위한 토대라고 누누이 강조해왔다"면서 "기업이 우려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공정위 위원장으로 있을 때는 (재계와 소통하는 일이) 상당 부분 제약될 수밖에 없다. 정책실장이 되면 재계를 포함한 여러 이해관계자와 보다 적극적으로 의견을 나눌 기회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고 덧붙였다.

이어 "(정책실장으로서는) 예측 가능하고 지속 가능한 방법으로 가겠다. 기업에 가장 우호적인 환경이 되지 않을까 싶다. 충분히 듣고 협의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실장은 재벌 총수들과도 적극적으로 만나겠다는 입장이다. 그는 "앞으로 총수들을 만나겠느냐"는 질문에 "원한다면 누구라도 만나겠다"며 "(의견을) 듣고 협의하고 반영하는데 누구는 되고 누구는 안 되고 구분하겠느냐"고 반문했다.

정책실장의 역할에 관해서는 "각 부처 장관이 야전 사령관이라면 정책실장은 병참기지다. 홍남기 경제부총리와 각 장관이 현장에서 업무를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후선에서 지원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