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23일 윤석열 검찰총장과 김현준 국세청장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열겠다고 밝혔다. /뉴시스

(이진화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23일 윤석열 검찰총장과 김현준 국세청장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열겠다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23일 오전 성명서를 내고 "국민의 기본권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권력기관장인 검찰총장, 국세청장의 경우 인사청문회를 통해 적극 검증하겠다"고 선언했다.

그는 이어 "또 북한 선박 삼척항 입항 사건도 무능 안보와 무장해제, 청와대 중심 조직적 은폐 의혹에 대해 국정조사를 추진하고 동시에 운영위원회, 국방위원회서 실체를 규명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붉은 수돗물' 사태의 원인 규명과 대책 마련을 위해 환경노동위원회와 행정안전위원회를 통해 따져보고 국민의 생명권을 지키는 역할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성명에서 나 원내대표는 "이 정권의 폭정과 일방통행을 보고만 있을 수 없다"며 "국회는 정상화되지 않더라도 한국당은 국회에서 할 일을 할 것"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국회 정상화 대신 이슈가 있는 상임위만 열겠다는 전략으로 보인다.

나 원내대표는 "국회의장과 집권여당은 24일 일방적으로 본회의를 열겠다고 말한다. 이는 지난 국회 운영 관행에 정면으로 어긋나는 또 다른 파행 시도"라며 "국회를 중립과 균형의 원칙에 따라 운영해나가야 할 국회의장이 헌법이 부여한 그 책무를 완전히 포기하는 것이고 의회 민주주의 기본에 대한 훼손"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