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주 기자) 남원시가 일상생활과 사회활동이 어려운 지역 내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가사 · 간병서비스 방문지원사업을 확대하기로 했다.

이번 확대되는 사업은 만 65세 미만의 의료급여 수급자 중 장기입원 사례관리 퇴원자가 추가되어 하반기 7월3일부터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비용은 월24시간 이용 시 생계·의료급여 수급자는

본인 부담금이 없고, 월 27시간 이용 시 본인 부담금은 월 1만1,340원, 월 40시간(C형) 만 65세미만 요양병원에서 퇴원한 의료급여 수급자 인 경우 본인 부담금은 없다.

신청을 희망하는 대상자는 연중 주소지 관할 읍. 면. 동사무소에 신청하면 되고, 대상자로 선정되면 남원시 관내 서비스 제공기관 5개소 중 본인이 희망하는 기관과 계약을 체결한 후 서비스를 제공받으면 된다.

한편 가사·간병서비스는 한달에 24시간 또는 27시간 중 본인이 원하는 시간을 선택해 가사 또는 재가간병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이용권(바우처)을 제공하는 사업으로 대상자로 선정되면 청소, 세탁, 취사, 식사 도움 등을 제공받는다.

이 사업은 만65세 미만의 생계·의료·주거·교육급여 수급자와 차상위 계층 중 가사-간병이 필요한 자로써 장애인, 중증질환자, 소년소녀가장, 조손가정, 한부모가정(법정보호세대) 등이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