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국회정상화에 대한 대국민호소문을 발표하고 있다. /뉴시스

(이진화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6월 국회를 둘러싸고 주말 내내 치열한 기 싸움을 벌이고 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6일 "자신 있다면 경제청문회부터 먼저 국민들에게 보여주고 그 다음에 추가경정예산(추경) 심사에 돌입하자"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대국민호소문을 통해 "마지막으로 호소한다. 지금과 같은 밑 빠진 독에 물 붓는 추경은 안 된다. 여야가 국민을 바라보고 올바른 추경을 해야 한다"라며 이 같이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선거법마저 힘의 논리로 날치기 상정한 사상 초유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폭거 앞에서 우리 당은 자유민주주의 가치를 지켜야 했다"며 "그런 저희의 절박한 호소를 외면한 청와대와 집권여당의 독선적인 정치 앞에 우리당은 참으로 괴로운 고민을 해왔다"라고 운을 띄웠다.

그는 "하지만 문재인 대통령과 여당은 우리의 그런 충정을 백기투항을 강요하는데 악용했다"며 "제1야당의 정체성과 존재 이유를 외면할 수 없었던 저희는 어떻게든 민주주의 회복에 대한 약속을 갖고 이곳에 돌아오려고 노력했다"라고 말했다.

밤년 더불어민주당이 자유한국당을 향해 "한국당 없는 6월 국회가 되지 않도록 현명한 판단을 내려주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이재정 민주당 대변인은 16일 오전 서면 브리핑을 통해 "국회 정상화 전망과 여부가 뉴스가 되는 현실이 국민 앞에 송구할 따름이다"며 "일하는 국민을 위한, 일하는 국회가 돼야 할 때다"라고 강조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국회를 단독소집하겠다는 의사를 내비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