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장

2012년 건립한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의 ‘역사문화콘텐츠연구원’이 지난해 1월21일 대한민국 역사박물관 상설전시실 전시개편기획 학술연구용역 최종 보고서가 제시한 ‘상설전시의 비판적 분석’내용을 보면, 당연한 역사를 왜곡비판하고, 상설전시 할 역사적 사실을 “이념적 교육현장으로 둔갑시키려 하고 있다”는 것이 역사학자들의 평가다.

지금까지 상설전시 한 내용비평을 보면, 국가중심의 성장 사관에 있어 성공적 역사로서의 대한민국 재현, 근현대사로서의 경제성장 강조, 정치발전과 경제발전이 서로 유리된 체 독립된 사건을 재현, 대한민국 국가중심의 단선적 역사이해, 정치적 민주화로만 축소된 민주주의 역사 로 되어 있다. 또한 국가적 정체성형성과 국민통합을 기본 목표로 함에 있어 경제성장과 민주주의 발전에 대한 기억의 왜곡과 구속 하고 있다고 했다.

또한 정부와 기업중심의 경제성장 재한에서 경제성장의 결과와 가치를 정부와 기업의 사유물로 해석, 금융위기 이후의 한국경제에 대한 성찰적 반성 결여, 여성이나 노동자 또는 이주민 등의 사회적 소수자의 관점 결여, 지역 간 갈등과 사회양극화 해소노력 간과했다는 것이다.

특히 배타적 냉전적 북한 및 통일 인식에 있어 해방과 남과 북의 분단정부 수립에 대한 한반도적 인식 결여, 민족보다 국가를 우위에 둔 사고방식 반영, 탈냉전시기 국제정세와 남북관계변화를 담아내지 못하고, 남북관계 및 북한사회 변화에 대한 관심 부족 이라고 비판적 판단을 했다.

그러나 역사박물관은 있는 사실 그대로를 상설 전시하여 현실과 비교해볼 수 있고, 보는 사람 개개인이 평가하는 것이 역사박물관의 설립취지다. 역사박물관을 좌 편향된 이념적 관점에서 봐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비판적 분석을 보면, 국가중심의 성장에 대해 세계가 주목하는 경제성장을 전면 부정하고, 민주화 역사도 전면 부인하고 있다.

또한 경제성장과 함께 민주주의발전도 정치적 민주주의라서 기억의 왜곡이라고 부정하여 지난 정권들에서의 정치와 경제정적으로 얻는 성과를 송두리째 엎어 버리겠다는 현 정부의 정책이다. 지역갈등과 사회양극화는 역설적으로 현 정권에서 더 심화됐다.

특히 배타적 북한 및 통일 인식은 해방이후 분단정부수립에 대한 인식이 결여됐다는 것은 근본적으로 자유민주주의 국가의 건국과 북한은 공산국가로 적국이 될 수밖에 없는 역사적 사실이다.

민족보다 국가가 우선시 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이밖에 여러 분야에서 전시용역에서 비평하는 것을 종합해 보면, 과거정권의 역사는 부정적인 면만 전시하겠다는 것으로서 문재인 정권 입맛에 맞춘 용역보고서다.

문정권의 대북평화정책은 현시점에서 북한의 핵 포기와 도발적 행위는 하나도 달라진 것이 없고, 원점으로 돌아간 실패한 정책이고, 검증도 되지 않은 것으로서 이를 전시하겠다는 것은 역사박물관이 아니라 이념박물관을 만들겠다는 것이다.

지난 6월4일 문대통령은 북한의 도발로 발생한 6.25 전사자와 천안 함 전사자, 연평도 포격으로 희생된 유족을 청와대로 초청하여 도발당사자인 김정은과 같이 찍은 사진이 수록된 팬플릿을 유족들에게 배포하여 분노케 하고, 현충일 추념사에서 6.25남침의 공로로 김일성 훈장을 받고 김일성으로부터 종파분자로 숙청당한 골수 공산당인 김원봉을 추겨 세우고 국군의 뿌리라고 하는 등의 행보는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없는 일이다.

문 정권은 역사박물관뿐만 아니라 각 분야에서 보수적 가치를 왜곡하고, 친중 친북 정책으로 동맹국인 미국을 적대시하는 이념교육의 장으로 만들 계획이다. 역사박물관은 폭넓은 사실적 자료를 객관성을 가지고 전시해야 한다. 검증되지 않은 편향된 대북정책을 관람객들에게 강요할 권한은 없다. 있는 그대로 역사적 사료를 전시하고, 평가는 관람객들의 몫이 돼야 한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