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뉴시스

(박진우 기자) 헝가리 다뉴브강에 침몰한 유람선 허블레아니호가 참사 발생 13일 만인 지난 11일(현지시간) 완전히 물 밖으로 빠져나왔지만, 한국인 실종자 4명의 행방은 여전히 오리무중인 상태이다. 따라서 앞으로 강 수색작업에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예상된다.

12일 정부합동신속대응팀에 따르면 전날까지 허블레아니호에 탑승한 한국인 승객 33명 중 생존자는 7명, 사망자는 22명, 실종자는 4명이다.

당초 한국인 실종자는 사고 당시 19명에 달했지만 허블레아니호 인양 전까지 이중 12명을 수습했다.

이후 선체를 인양하면 남은 모든 실종자 7명이 모두 발견될 것이란 기대가 고개를 들었다. 하지만 물 밖으로 모습을 드러낸 허블레아니호 선내에서는 헝가리 선장을 포함해 4명의 실종자만 발견됐다.

우리 정부 대응팀이 인양 이후 체펠 섬으로 이동해 정박해있는 허블레아니호 선내를 이날 오후 5시(현지시간 오전 10시)부터 다시 수색했다. 구조팀은 다시 다뉴브강으로 눈을 돌려 수상·수중수색과 인접 국가와의 공조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구조팀은 지난 6일부터 시신이 수면위로 떠오를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침몰 지점 남단 100㎞에서 사고발생 지점 쪽으로 거슬로 올라오는 수색 작업을 진행 중이다. 또한 헬기와 드론 등을 통한 공중 수색을 위해 다뉴브강 일대에 비행금지 구역도 설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