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 이낙연 국무총리,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이인영 원내대표, 김수현 청와대 정책실장,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 정태호 청와대 일자리수석 등 참석자들이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확대 고위당정협의회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박진우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10일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를 향해 "대통령과의 회동도 결국 무산시키고 초월회도 불참하면서 무슨 명목으로 민생을 말하고 거리투쟁에 나서겠다는 것인지 참으로 알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확대 고위당정협의회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이같이 말하며 "이제라도 마음을 바꿔 일터로 복귀할 것을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그는 "최근 헝가리 유람선 사고가 있었고, 아프리카돼지열병 등 여러 현안이 발생하고, 민생입법 등 국회에 할 일이 많이 쌓여있는데 제1야당의 무책임한 반대로 국회 문을 아직 못 열고 있다"면서 "안타깝게도 국회가 일손을 놓은 지 두 달째"라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추가경정예산안이 제출된 지 47일이 흘렀고 국회법에 명시된 6월 국회조차 열리지 못한 상태로 6월의 3분의 1이 지났다"며 "추경과 계류법안 모두 민생 안정과 경제 활력을 위해 하루라도 빨리 처리해야 하는데 저도 답답하고 국민들에게도 죄송하기 그지없다"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아프리카돼지열병(ASF)과 관련해 "이낙연 총리가 주말에도 아프리카열병 차단을 위한 방역 현장을 점검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며 "돼지열병이 국내로 유입될 경우 국민 생활에 큰 혼란을 줄 수 있어서 당에서도 적극 챙기고 있는데 정부에서도 빈틈없이 관리를 해 주기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