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시사랑상품권 할인율 5% 확대 운영

(전효성 기자) 순천시(시장 허석)는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역공동체 강화를 위해 10일부터 지역 화폐인 순천사랑상품권 할인율을 2%에서 5%로 확대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순천사랑상품권 할인율’ 확대는 정부의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한 지역사랑상품권 할인율 확대 방침에 따라 4월 관련 조례를 정비하고 1억 2천만원의 국‧도비 지원금을 활용해 시행하게 됐다.

순천사랑상품권은 2018년 4월에 출시해 2019년 5월까지 2%의 낮은 할인율에도 불구하고 16억원을 판매고를 달성해 서민경제의 터전인 지역 상점가로 소비 유도는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고 있다. 종류는 3천원권, 5천원권, 1만원권이며, 개인이 현금으로 구매할 경우 월 50만원, 연 400만원 한도 내에서 구매가 가능하다.

상품권의 사용은 대규모점포와 준대규모점포, 유흥주점이나 사행성 게임물영업소를 제외한 관내 6천여개 가맹점에서 가능하며 출입구에 가맹점스티커가 부착되어 있다.

순천사랑상품권은 권면 금액의 50% 이상을 사용할 경우 나머지 금액을 상품권이나 현금으로 돌려받을 수 있고, 현금영수증 가맹점에서 사용할 경우 현금영수증 발급도 가능하다. 판매와 환전은 농협은행, 순천농협, 순천광양축협, 순천원예농협, 전남낙농농협의 48개 점포에서 대행한다.


보성군 드림스타트, 보건복지부장관 기관표창 수상

(김동영 기자) 보성군(군수 김철우)은 5일 경주 현대호텔 컨벤션홀에서 열린 드림스타트 사업보고대회에서 보건복지부장관 기관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드림스타트 사업평가는 보건복지부 주관으로 취약계층 아동들에 대한 사례관리 서비스의 형평성을 개선하기 위해 격년제로 이뤄지고 있다.

이번 평가는 농어촌지역 드림스타트센터를 대상으로 지난 2년 동안 추진한 드림스타트 사업전반에 대해 이뤄졌다. 전문가로 구성된 현장점검단과 중앙점검단이 현장, 사례, 서류점검과 함께 정보시스템을 통한 실적점검 후 중앙점검위원회에서 최종 확정됐다.

보성군은 사업운영의 기본구성, 통합사례관리, 서비스운영, 자원개발 및 연계, 만족도, 홍보 등 6개 분야 11개 영역에서 고루 높은 점수를 받아 기관표창을 받았다.

김철우 군수는 “하늘아래 모든 아이들이 행복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우리 사회의 희망이자 미래인 아이들이 소외받지 않도록 세심한 배려에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보성군 드림스타트는 올해 총 4억5천여만 원의 사업비로 연중 찾아가는 부모상담, 가족 힐링 캠프, 행복한 문화나들이 등 총 41종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드림스타트 아동이 꿈과 희망을 키우며 행복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담양군, 도시재생지원센터 개소 업무 돌입

▲담양군이 도시재생지원센터를 개소하고 본격적인 사업추진에 들어갔다.

(김창석 기자) 담양군(군수 최형식)이 도시재생지원센터를 개소하고 본격적인 사업추진에 들어갔다.

지난 3일 열린 개소식에는 군민과 내·외빈, 각계각층의 단체소속 직원 등이 참석해 도시재생지원센터의 개소를 축하하고 앞으로의 활동을 격려했다.

행정과 주민사이 중간지원 조직인 ‘도시재생지원센터’는 담양군 도시디자인과와 협업뿐만 아니라 지역주민과의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등 군민중심, 현장중심의 활력 넘치는 주민주도형 도시재생 실현을 목표로 삼고 있다.

도시재생지원센터는 담주리 다미담예술구 내 담빛담루 1층에 위치해 있고, 연면적 58㎡ 규모로 리모델링해 본격적인 업무를 시작했다. 한편 군은 올 하반기에 도시재생뉴딜 공모신청을 위해 담양읍 일원에 도시재생 활성화계획을 수립하고 공모 선정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화순군, 지역아동센터 ‘아동 한마음 행사’ 성료

(정승호 기자) 7일 화순 하니움문화스포츠센터에서 열린 화순군 지역아동센터 ‘아동 한마음 행사’가 성황리에 열렸다.

화순군지역아동센터연합회(회장 김지혜) 주관한 한마음 행사에 화순 지역 16개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 센터 종사자, 학부모 등 500여 명이 함께 했다.

꿈키움 드림오케스트라의 식전 공연을 시작으로 개회식, 명랑운동회, 경품행사 등 아이들 즐길 수 있는 풍성한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특히, 경기종목·OX게임·단체게임 등 재량 방학을 맞은 아이들이 재미를 느낄 수 있는 놀이 위주의 프로그램으로 구성해 아이들이 뛰고 소리치며 신난 하루를 보냈다.

행사장을 찾은 구충곤 화순군수는 “미래의 소중한 보배인 우리 아동과, 종사자들 모두 그동안 지친 일상에서 벗어나 마음껏 뛰어놀며 화합하고 소통할 수 있는 축제의 날이 되길 바란다”며 “아동이 행복하고 살기 좋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을 기울리겠다”고 밝혔다.

지역아동센터는 맞벌이와 저소득, 다자녀 등 자녀 양육에 어려움을 겪는 가정의 아동들이 건강한 아동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보호·교육·문화·정서 지원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다. 화순군은 16개 지역아동센터에 390여 명의 아동이 이용하고 있다.


광주 북구, 학생밀착형 ‘찾아가는 과학교실’ 운영

(김성윤 기자) 광주 북구(구청장 문인)가 미래 과학자를 꿈꾸는 청소년들을 직접 찾아가, 과학적 상상력과 호기심을 선물한다.

북구는 “11일부터 GIST 교수 및 드론전문가가 강사로 참여한 가운데, 관내 7개 초등학교 학생 300여 명을 대상으로 총 7회에 걸쳐 ‘찾아가는 과학교실’을 본격 운영한다”라고 6일 밝혔다.

이번 ‘찾아가는 과학교실’은 북구가 올해 새롭게 선보이고 있는 ‘2019 주민참여형 과학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교육 분야에서부터 시간, 장소까지 신청학교의 교육수요에 따라 맞춤형으로 기획했으며, 전문 강사가 직접 찾아가 알기 쉽게 과학의 세계로 안내한다.

교육 분야는 드론, 로봇, 화학 등 4차 산업 관련 과학과정으로 구성됐으며,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 참여형 학습으로 총 7회로 운영된다.

11일 오후 1시 북구 드론 비행연습장에서 신용초등학교 학생 50명을 대상으로 첫 번째 교실을 시작해 13일, 18일, 28일 각각 드론 비행연습장 및 해당 학교에서 드론을 주제로 과학교실이 열린다.

오는 20일에는 윤정원 GIST 융합기술학제학부교수가 두암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의료용 미래 로봇 기술’이란 주제의 강연을 펼친다.

하반기 역시 드론 전문 강사와 최준호 GIST 화학과 교수가 강사로 참여해 관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드론 교육과 ‘두얼굴의 화학 : 파괴와 번영’을 주제로 한 강의를 이어간다.

한편, 북구는 올해 과학문화 확산을 위해 ▲떠나요! 과학소풍 ▲찾아가는 과학교실 ▲제2회 가족과 함께하는 첨단과학골든벨 등 ‘2019 주민참여형 과학프로그램’을 기획해 주민과 학생들의 큰 호응을 받으며 성황리에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