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 회동, 문 대통령과 황교안 한국당 대표의 단독회담이 사실상 무산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뉴시스

(박진우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 회동, 문 대통령과 황교안 한국당 대표의 단독회담이 사실상 무산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문 대통령의 북유럽 3개국 순방이 이틀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양측은 여전히 물러설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며 팽팽히 맞서고 있다.

앞서 청와대는 황 대표의 단독회담 제안을 수용하는 대신 여야 5당 대표 회동까지 함께 오는 7일 열자는 중재안을 한국당에 보냈다. 이는 9일부터 문 대통령이 6박8일 동안 북유럽 3개국 순방을 떠나는 일정을 고려한 것이다.

하지만 황 대표는 이를 거부하고 교섭단체 3당 대표 회동 및 단독회담을 가져야 한다고 역제안을 했다. 청와대는 "더 이상 물러설 수 없다"는 입장을 견지하며 황 대표의 제안을 거부한 상태다.

청와대는 7일까지 황 대표 측에 긍정적인 답변을 기다린다고 밝혔지만 내부에서는 순방 전 회동 성사가 사실상 어렵지 않겠느냐는 목소리도 적지 않게 들린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6일 "(한국당 측에) 더 드릴 말씀이 없다"고 말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도 전날 기자들과 만나 "여기서 뭘 더 해야 하는지 되묻고 싶다"고 했다.

청와대 한 관계자는 "황 대표가 의지가 있나 싶다"며 "이 정도 상황까지 왔으면 국회가 민생을 다뤄야 한다. 지금 이건 민생을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당리당략만 생각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황 대표 역시 기존 입장을 반복하며 물러설 여지를 두지 않고 있다. 황 대표는 전날 열린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청와대가 물밑 협상 과정을 공개한 것과 관련해 "제1야당을 배제하고 4당 대표 회동만 추진하려고 한 것 같다"며 "뒤에서 정말 꼼수를 부리고 있는 것"이라고 불쾌감을 드러냈다.

한편 청와대는 하루빨리 국회를 개원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순방 전 국회 정상화의 물꼬를 트지 못한다면 추가경정예산안의 정책적 효과는 반감될 뿐더러, 민생 법안도 끝없이 계류 상태에 놓이게 된다.

게다가 성과가 시급한 집권 3년 차에 언제까지 국회 공전 사태를 방치할 수 없다는 답답함도 감지된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제 모든 사안들이 국회에서 처리돼야 한다."고 했다.

한국당은 여전히 섣불리 움직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한국당 관계자는 6일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국회를 정상화시키지 못하는 데 대한 비판 여론을 감수하고서라도 섣불리 나설 수 없는 것은 차후에 부메랑처럼 돌아올 비판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번 추경안에는 사실상 총선용 예산도 곳곳에서 눈에 띈다"며 "나아가 국회 정상화는 곧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과도 맥이 닿아있기 때문에 원내 협상을 최우선적으로 두고봐야 한다"고 했다.

그러나 막판까지 성사 여부는 두고 봐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일각에서는 문 대통령과 황 대표 간 일대일 회담이 전격적으로 성사될 수 있다는 말도 나온다. 청와대 관계자는 "순방 떠나기 전까지는 두고 봐야 할 일"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