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단독 회담 제안을 수용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뉴시스

(박진우 기자) 청와대가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단독 회담 제안을 수용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와 함께 여야 5당 대표 회동을 오는 7일 추진하자는 중재안을 자유한국당에 최후 통첩한 것으로 4일 알려졌다.

그러나 황 대표가 여야 5당 대표 회동이 아닌 원내교섭 단체 간 3당(민주·한국·바른미래) 대표 회동을 역제안하면서 이제는 다자회동 참여 주체를 놓고 막판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청와대는 '선(先) 5당 대표 회동 후(後) 단독 회담' 원칙을 고수하며 더 이상은 물러설 수 없다는 입장이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황 대표가 큰 결단을 내려달라"고 다시금 촉구했다.

오는 9일 문재인 대통령이 6박8일 일정으로 북유럽 3개국 순방을 떠나는 가운데 청와대가 최종 마지노선으로 제시한 7일 여야 지도부와의 만남이 성사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문 대통령은 여야 지도부 회동 주체는 비교섭단체까지 포함한 5당이 원칙이라는 입장을 확고히 하고 있다. 회동의 핵심 의제로 오를 대북식량 지원 문제는 여야 대표들의 초당적 협력이 필요한 사안이라는 생각에서다.

이에 문 대통령은 지난달 9일 취임 2주년 KBS 대담에서 여야 대표 회동을 공식적으로 제안했다. 다음날인 10일 황 대표 측에선 회동의 의제를 넓히자고 요청했고, 나아가 '1대1 단독 영수회담'을 제안하며 다자회담 형태는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이후 청와대 정무라인은 한국당을 설득하기 위해 전방위적인 접촉을 시도했다. 지난달 31일 황 대표의 요구에 따라 여야 5당 대표 회동과 함께 같은 날 단독 회담을 오는 7일 갖자고 한국당에 제시했다.

청와대는 한국당의 역제안에 대해 수용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고위관계자는 한국당에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5당 대표 회동과 1대1 단독 회동 외에는 다른 제안 드릴 수 있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고 선을 그었다.

꼬여가는 정국에 다급해진 정무라인은 3일에도 국회를 찾아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와 다른 당 관계자들을 만나 여야 지도부 회동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가 단독 회담을 수용한 상황에서 이제는 다자회동 참여 주체를 두고 대립각을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 황 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원내 교섭단체 (3당) 대표와 회동을 하고 바로 한국당 대표와 일대일 면담이 가능하다면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며 기존 입장을 반복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