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집단체조 ‘인민의 나라’ 관람하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부인 리설주 여사와 여동생 김여정 당 선전선동부 제1부부장 등이 함께 관람했다. /뉴시스

(박진우 기자) ‘근신설’이 나돌았던 김여정 북한 노동당 선전선동부 제1부부장이 3일 공식석상에 모습을 드러냈다. 지난 4월 당 정치국 확대회의 이후 53일 만이다.

조선중앙통신은 4일 김정은 위원장이 전날 평양 5·1경기장에서 대집단체조 ‘인민의 나라’ 개막공연을 관람했다고 보도하면서 김 제1부부장이 수행원에 포함됐다고 보도했다. 최근 국내 언론은 김 제1부부장이 지난 4월 열린 ‘하노이 노딜’의 책임으로 근신 처분을 받았다고 보도한 바 있다.

조선중앙통신이 공개한 사진에서 김 제1부부장은 김정은 위원장과 부인인 이설주 여사의 바로 오른편에 앉아 건재를 과시했다. 리수용 당 부위원장 등이 뒤쪽에 자리해 김여정의 위상이 오히려 강화된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김영철 당 부위원장도 이틀 연속 김정은 위원장과 함께 공식 행사에 참석했다. 김영철은 지난 2일 제2기 군인가족예술소조경연 당선 군부대들의 공연에 모습을 드러냈었다.

한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새로 만들어진 대집단체조를 관람한 후 혹평을 내놨다. 중앙통신은 "최고령도자 동지께서는 공연이 끝난 후 대집단체조와 예술공연 창조성원들을 부르시어 작품의 내용과 형식을 지적하시며 그들의 그릇된 창작창조기풍, 무책임한 일본색에 대하여 심각히 비판하시었다"고 밝혔다.

이날 공연장에 마련된 주석단에는 리만건 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등 당 간부와 박춘남 문화상 등 정부 간부들이 함께 앉았다.

한편 미국 CNN 방송은 국내 일부 언론을 통해 처형설이 돌았던 북한 김혁철 국무위원회 대미특별대표가 아직 살아있다고 4일 보도했다.

CNN은 김혁철 대미특별대표가 현재 살아 있으며 북한 당국에 의해 구금된 상태로 조사를 받고 있다고 여러 명의 정통한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이들 관계자에 따르면 김혁철은 지난 2월말 하노이 북미정상회담이 실패로 끝난 것과 관련해 그의 역할에 대한 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하노이 북미회담 실패에 대한 조사는 김혁철 뿐만 아니라 김성혜 통일전선부 통일책략실장,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통역 담당자에 대해서도 진행 중이라고 이 소식통은 전했다.

CNN은 최근 한국의 한 언론이 김 대미특별대표가 북미회담 실패의 책임을 지고 총살을 당했다고 보도했었다고 덧붙였다.

새 집단체조 '인민의 나라' 관람하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부인 리설주 여사와 여동생 김여정 당 선전선동부 제1부부장 등이 함께 관람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